식물공장(Plant Factory)이 제시하는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는 어떤 것일까요?
오늘은 식물공장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릴게요^^
1. 식물공장의 정의
식물공장이란 ‘외부와 차단된 밀폐된 일정한 시설 내에서 빛, 온‧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및 배양액 등의 환경 조건을 인공적으로 제어하여 계절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농작물을 생산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식물공장을 분류할 때 태양광의 이용 여부에 따라 크게 2가지로 구분합니다. 태양이 아닌 완전 인공광만을 이용하는 ‘인공광 이용형(완전제어형) 식물공장’과 태양광을 병용하는 ‘태양형 이용형 식물공장(태양광 병용형)’이 있습니다.
2. 식물공장의 장·단점
식물공장은 지리적인 입지 조건과 자연환경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고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극지방과 사막 같은 지역 조건에서도 식물 재배가 가능합니다. 또, 병충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안전한 무농약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고, 계절에 관계없이 농산물을 연중 생산하고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공장 시스템 초기의 설비 투자비용과 높은 생산비 때문에 경제성이 낮고, 식량안보와 직결되는 곡물류 대신 엽채류 중심으로 대상 작물이 편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요 소비처가 밀집된 도시지역에 세우게 되면 운송에 의한 교통문제나 주택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3. 식물공장 시스템 종류
식물공장 시스템은 크게 50평 이상의 대형(양산형) 식물공장부터 컨테이너형 식물공장, 포터블 소형 식물공장, 인테리어형 식물공장 등이 있습니다. 양산형 식물공장은 대량으로 연속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이며 복합 환경 제어시스템으로서 품질 및 생산수율의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컨테이너형 식물공장은 소형 및 대형 식물공장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작은 단위로 제작할 경우에는 정밀한 생육 환경제어가 가능하고 병충해에 안전한 무균 환경에서 무농약 농산물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또, 극한의 환경(사막 등)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가 가능합니다. 포터블 식물공장은 실내 이동 및 배치가 가능한 형태로 홍보 마케팅이나 인테리어 등의 높은 활용성을 가집니다. 인테리어형 식물공장은 고객의 니즈에 따라 제작 가능하며,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 설치를 하여 인테리어 효과와 고객 홍보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식물공장 설비의 특징
식물공장 시스템은 스마트팜에서 식물 성장을 위해 필요한 환경 요소들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합니다. 이러한 복합 자동환경 제어시스템은 온도, 습도, LED. 양액, pH, 기류 등의 환경 요소를 제어하며, PC나 모바일 환경의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또, 주기적인 데이터 수집 및 축적으로 식물 생육 정보의 확인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식물 생장을 위해 식물생장 전용 LED를 사용하며, far-red와 UV가 포함된 full 스펙트럼으로 식물 재배를 최적화합니다. 재배를 위해서는 재배 단계별(육묘, 정식)로 재배에 적합한 재배 패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물공장은 주로 양액을 순환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는데, 양액과 원수가 스마트팜 재배랙에 공급되고 전용 탱크를 통해 회수되어 순환 공급됩니다. 보통 EC와 pH의 측정 값에 따라 필요 시에 양액 원수를 원수 탱크로 공급되도록 제작됩니다.
5. 식물공장(스마트팜) 관련 자격증
식물공장 관련 자격증으로는 도시농업관리사(국가차원에서 부여한 공신력 있는 전문인력 자격증), 도시농업지도사(도심 속 유휴공간 활용 전문가로서 교육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민간 자격증), 인도어팜(식물공장) 관리자(주식회사 넥스트알파에서 시행되는 공신력 있는 민간자격증), 스마트팜 농업기사(2021년 신설 예정) 등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식물공장의 시스템 별 특징과 작동 원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아요0·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