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갈병 - 초기에 감염되면 잎이 좁고 길어지며 잎면은 요철상으로 된다. - 주름이 크고 나온 부분은 농녹색으로 되고 말리는 잎이 거의 없다. -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잎이 건전주보다 푸르고 늦게까지 낙엽 되지 않는다. - 마디 사이와 잎자루가 현저하게 짧아지고 가는 분지가 총생한다.
2. 균핵병 - 주로 줄기의 마디부위나 꼬투리에서 발생하나, 잎과 줄기에서도 발생한다. - 감염부위는 수침상으로 변하고, 병이 진전되면 회백색 내지 회갈색의 병반이 형성된다. - 병든 부위는 마른 상태로 썩고, 그 외부 및 내부에 부정형의 검은 균핵이 형성된다. - 감염된 줄기의 지상부는 시들고, 말라죽는다.
3.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 피해로 인해 줄기는 현저히 무성하고 줄기 마디마다 작은 잎이 돋아난다. - 콩은 결실을 하지 못하고 빈 쭉정이가 된다. - 발육이 정지되고 말라 떨어지거나 기형이 될 수 있다. - 꼬투리가 성숙하지 않고 파랗게 있다가 그대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4. 콩진딧물 - 콩잎의 뒷면이나 생장점 부근 어린잎과 줄기에 서식하면서 즙액을 빨아먹는다. - 잎이 오그라지면서 어린 꼬투리가 피해를 받으면 콩이 여물지 못한다. - 겨울 기주인 쇠무릅이 많은 산간부에 특히 피해가 심하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된다면 "도움돼요"라는 답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