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네요. 오늘 아침에 고추밭에 갔더니, 수차레 방제를 했는데도 담배나방 피해가 줄어들지가 않아 고민입니다. 얼마 전부터는 고추 꼭지 끝 부분부터 말라들어가는 현상도 생기네요... 또한 탄저 증상이 두 세 포기에서 나타나는데, 탄저병 든 고추를 다 따고 나무는 그냥 두었는데,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고추밭에서 발생하는 증상 중에 담배나방 피해와 탄저병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담배나방의 피해는 고추의 과실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나고, 과실은 썩어서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담배나방이 가해한 고추를 따서 그 속에 있는 나방 유충을 제거하면 다음 세대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농약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주말농장에서는 소규모이고 발생이 많지 않기 때문에 농약보다는 나방 유충을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탄저병의 증상은 과실에 수침상으로 움푹 들어간 반점이 나타나고, 병반은 확대되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병반부위에는 포자덩어리가 형성되고, 심하게 병든 과실은 말라버리게 됩니다. 탄저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거나 등록약제를 병 발생 초기부터 살포하는 것이 방제 방법입니다.
따라서, 담배나방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담배나방이 가해한 고추를 따서 나방 유충을 제거하고, 탄저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거나 등록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