맷돌호박밭입니다 호박이 말라가고 있습니다 아는 지인이 저희 호박밭은 물이 땅속으로(수직배수)가 안되서 뿌리가 상태가 안좋아서 그렇다고합니다 저희호박밭이 예전에 계단식논을 개간해서 밭으로 만들었습니다 밭이 약간경사가 있고 고랑도 20cm이상 되는데 물때문에 그런가요.? 저희 강원도 고성은 7월 강수량은 얼마안되고 최근에는 비도 오지않았습니다
호박밭에서 호박이 말라가고 있는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덩굴쪼김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은 유묘기에는 잘록증상으로 나타나며 생육기에는 잎이 퇴록되고 포기 전체가 서서히 시들며 황색으로 변해 말라죽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 병에 걸린 식물체는 3~5일이 지난 후에는 회복이 어렵고 죽을 수 있습니다. 주로 하엽부터 황화되고 한 쪽의 줄기가 먼저 시드는 경향을 보이는데, 어떤 경우에는 갑자기 포기 전체가 시들기도 합니다. 병원균은 주로 곁뿌리가 나온 부분으로 침입하여 도관부를 침해하며 뿌리와 줄기 아래는 암갈색으로 썩을 수 있습니다. 간혹 끈적끈적한 수액이 병든 조직으로부터 유출되기도 하고 줄기가 갈라지기도 합니다.
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이어짓기를 피하고 병이 심하게 발생된 포장은 5년 이상 비기주 작물로 돌려짓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에 잘 걸리지 않는 박을 대목으로 사용하고 석회시용으로 토양 산도를 65~70으로 조절하고 수분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사질토양에서는 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선충이나 곤충에 의해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가축분 등 미숙퇴비 사용을 피하며 다비에 의한 염류집적으로 작물의 잔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답전윤환하거나 토양을 1달 이상 담수하면 토양 중의 병원균 밀도를 낮출 수 있고 토양 환경을 다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