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수성 양성민
기타·귀농희망(딸기스마트팜)
98명이 이웃으로 추가했어요

대구 시지에 거주 두 아이의 아빠이자 회사원입니다. 귀농을 희망하고 딸기 스마트팜을 하고 싶습니다

게시글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연봉 2500만원을 벌기위해서]

성주 참외 한사장님의 이야기다.

100m 한 동에 매출 1000만원.
보통 부부가 외국인 노동자 2명과 할 수 있는 규모는 최대 20동. 그러면 매출 2억.

외국인 노동자 부부 2명 인건비 5천주고나면 남는 건 5천.
농부 부부가 가져가는건 5천.
각각 나누면 연봉 2500만원.

성주 땅값 평균 평당 25만원.
2000평이면 땅값만 5억.

시설비 최소 1억 5천에 트렉터 3천.

8억을 쓰면 연봉 2500만원이란다.
대출이자 갚으면 그마저도 더 적고.

이게 현실이라면 귀농하는게 맞나 싶다.

https://youtu.be/Di6V1-8o0Xg?si=4CL930cOQrYvVU8G
·좋아요 17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홍산마늘 종자와 녹병에 대해서 자세히 나온 영상이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원래는 스페인, 중국산 마늘 종자를 많이 썼다고 해요. 그러다가 토종 마늘 종자로 개발된게 홍산이라고 합니다.

홍산의 특징은 한지/난지 가리지 않고 생산량이 괜찮게 나오고 씨알이 굵습니다.

유튜버도 마늘 농사하면서 녹병이 왔다고 하고 약제를 어떻게 하였는지도 알려주네요.

녹병이 한번 오면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토양살균을 확실히 해야하고 다시 마늘을 심지 않는 것을 권고합니다.

제가 현재 직접 농사를 짓고 있지 않아서 같은 작물을 다시 심지 않는다는게 얼마나 현실성 있는 답변인지 감이 오질 않네요.

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작물 바꾸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말이죠.

https://youtu.be/t2LAcvnSGnI?si=0IDKDZ5LVeRM_5Du
·좋아요 2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올해 벌마늘 피해가 많았다고 합니다.
팜이웃 분들도 비슷한 이야기를 나눠주셨는데 기사에서 보니 더 와닿네요.

생산량이 줄어서 마늘 수매가가 소폭 오르고 일부 지자체에서는 벌마늘 수매 지원사업도 한다고 하네요.

20일 전 기사인데 혹시 요즘엔 시세가 어떠려나요?

https://www.ytn.co.kr/_ln/0102_202405211609413608
·좋아요 2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저도 마트에 가면 수입바나나를 삽니다.

수입바나나는 한송이에 4천원. 수박은 2만원입니다. 당도 보장되는 좋은 수박은 그보다도 더 비쌉니다.

금사과 사태로 국산 과일이 비싸다는 인식도 커졌고 실제로 물가도 많이 올랐습니다. 반면 수입 무관세 과일은 가격이 그대로구요.

소비자들의 선호가 없으니 국산 과일이 도매시장에서 제 값을 못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가격이 떨어져야하는데 왜 소비자는 못느낄까요.

소비자가 비싸다 생각해서 도매시세는 떨어지는데
여전히 마트에서는 비쌉니다.

이게 유통 장난질인가요?

https://www.agri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066
·좋아요 6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우리나라에서 커피를 재배하시는 분이 계시네요?

전남 화순에서 2000평 규모에 2만2천여그루 커피나무를 키우고 계신 차상화 대표님의 기사입니다.

고급 품종으로 분류되는 아라비카를 재배하신다고 해요. 유리온실에서 인공적으로 우기와 건기를 만들어서 1년에 4번 수확을 하신다고 합니다.

연 10톤을 재배하는데 모두 좋은 품질과 당도를 만족하기때문에 판로는 걱정이 없는 것 같습니다.

2016년부터 연구하셨다고 합니다. 역시 농사는 노력이 필요한 분야인 것 같네요.

https://www.nongmin.com/article/20240605500750
·좋아요 4
Farmmorning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양곡관리법이 22대 국회에서는 통과될까요?

식습관이 바뀌어 쌀이 남아돕니다. 그에 따라 시장 가격도 하락하여 벼농사를 짓는 농민의 소득이 줄어듭니다.

정부는 일부 농민을 도태시켜서라도 쌀 과잉 공급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야당은 일단 농민들의 소득을 보전해주자고 합니다.

과감한 개혁이 필요하지만 당장 벼농사지으시는 농민들이 어려움도 공감이 됩니다.

매년 1조원의 예산이 들어간다는데 벼농민을 살리는데 써야할까요 다른곳에 써야할까요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https://www.bbc.com/korean/news-65174470
·좋아요 3
자유주제·자유게시판
“트랙터에 장착하면 자율주행이 됩니다”

오늘은 농기계 새싹기업(스타트업) 아그모의 아그모 솔루션이야기 입니다.

자동차 자율주행은 차선 인식이 핵심이라면 농기계 자율주행은 경로 생성 기술이 핵심이라고 하네요.

시원시원하게 큰 모니터에 밝은 화면으로 외부에서도 작업이 편하도록 만들었다고 해요.

일본에서는 무인 농기계가 합법인데, 한국에서는 아직 사람이 반드시 타고 있어야합니다. 이런 부분은 규제 완화가 필요하겠네요.

비료회사 조비의 전국 총판망을 활용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하니 관심 있으시면 조비 대리점을 방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nongmin.com/article/20240529500789
·좋아요 3
자유주제·자유게시판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고소득 작물 1위는?

농사왕재배맨이라는 청년 유튜버의 영상입니다.

1위 오이
2위 딸기
3위 시설포도

오이가 고소득 작물 1위입니다. 30~45일 정도면 다 자라는데, 매일 수확하고 포장하는 일이 힘들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youtu.be/PpDWaMD8Hnc?si=8Y61yRH67eX96QtG
·좋아요 5
자유주제·자유게시판
“농민들이 애써 지은 농산물 가격을 농민이 정하는 것도 아니고, 소비자가 정하는 것도 아니고, 중매인들 손가락으로 정하는 거에요.”

오늘 영상은 경남 함양에서 애플망고를 친환경으로 무농약 5년째 키우고 계신 달고존 문병찬 대표님입니다.

유황으로 균을 잡고 친환경자재로 충을 예방하신다고 합니다.

판로는 백화점, 직거래, 하나로마트고 공판장에는 한번도 내신적이 없다고 해요. 중매인들의 손가락에 결정되는 가격이 불합리하다고 하십니다.

농사에 대한 연구를 많이하셨고 내공이 느껴지는 인터뷰입니다.

https://youtu.be/ZwhNYUHvNEY?si=65xW63ktIlGB-kze
·좋아요 10
자유주제·자유게시판
오늘 영상은 딸기 판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번 공유했던 경주의 스마트팜 사장님의 이야기 입니다.

영상 속 사장님은 다음과 같은 판로가 있으십니다.

1. 방문자 대상 직거래
2. 인터넷 택배 판매
3. 지역 배달
1. 카페, 베이커리, 디저트카페
2. 살고있는 아파트 퇴근길에 배달
4. 남은 것은 공판장

인터넷 택배 판매하시는 광고 노하우가 있으셨습니다. 임신한 와이프가 딸기를 먹는 사진과 함께 임산부 딸기 키워드로 광고를 하셨다고 하네요. 사업 감각이 뛰어난신 분 같습니다.

역시나 남은 물량은 공판장으로 갑니다. 그만큼 제 값을 받지 못하는 것이겠죠.

역시 농사보다 어려운 것이 판로개척인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JMJOKL1JXbU?si=G2roOxwBnag2zhcW
·좋아요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