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제초제를 사용하지 말고 관리기가 있다면 관리기로 로타리를 하여 풀을 잡을 수가 있지요. 만약 농기계가 없다면 여러 번 하려면 비용이 많이 소요되오니 4월 중순경에 토양살충제+복합비료+리도밀입제(살균제로 역병 예방용)를 반드시 뿌리고 로타리하고 두둑을 형성하여 검정비닐을 씌워 놓았다가 5월초에 참깨를 심으면 됩니다. 부탄가스통을 자라서 비닐을 타공하면 깨끗하게 뚫을 수 있어요. 깨를 심고 풀이 나기 전에 바로 스톰프 유제를 20L에 110ml를 희석해서 고랑에 흙이 축축하게 살포하세요. 깨를 심은 곳에는 먼저 라쏘 유제 제초제를 작물에 맞게 용량을 희석해서 살포하세요. 그러니까 밭 고랑은 두둑을 먼저 뿌리고 난 후에 살포하는 것입니다. 만약 밭 고랑에 잔 풀이 나 있다면 풀 죽이는 제초제와 발아억제 제초제(스톰프)를 섞어서 살포하되 뿌린곳을 사람이 밟으면 효과가 없게되니 옆 고랑에 들여서서 뿌리면 되겠지요. 참깨 후작으로 김장배추ㆍ무 ㆍ시금치 등을 심을 수 있어요. 들깨는 6월 초순경에 별도로 모를 기른다음 6월 말경~7월중순까지 심을 수가 있어요. 수확은 가을(9월말~ 10월 초에 하게 되지요.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