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귤녹응애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pelekassi / Aculops

목 / 과명

응애 / 혹응애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알은 반구형으로 직경이 0.04㎜정도이며 황록색을 띠고 투명하며 아주 미소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볼 수 없다.
부화하면 4개의 다리를 가진 담황색의 쐐기형 유충이 되고 성충은 약충과 같은 모양으로 크기는 체장 0.12㎜, 폭 0.04㎜ 정도이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잎과 과실을 가해하는데 주로 과실 피해가 심하다.
어린잎을 가해하면 잎의 생장이 저해되어 흑갈색의 주름이 생기고 심하면 잎이 기형으로 된다.
과실의 경우 유과일 때 피해를 심하게 받게되면 과피가 회백색으로 되고 비대가 불량해지며 과실이 충분히 비대한 후 피해를 입게 되면 표피가 적갈색으로 되어 상품성이 없어진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크기가 작아 육안으로 관찰이 안 되기 때문에 예찰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 방제여부 결정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특성상 과경지의 잎자루 속이나 배꼽부위 등과 같이 등록약제가 잘 들어가지 않는 부위에서 주로 서식하기 때문에 방제가 어렵다.
하지만 일단 등록약제에 노출이 되면 귤응애보다 훨씬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방제가는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등록약제를 살포할 경우 구석구석 골고루 충분한 양으로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제는 예찰에 의해 발생이 확인된 후 등록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예찰이 힘들 경우에는 일단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전년도 발생이 심하였 과원)의 경우 장마 끝 무렵(통상 7월 상, 중순경)과 8월 중순경, 2회 정도 등록약제를 살포해 주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발생이 우려되면 7월 중, 하순경 1회 정도 등록약제를 살포 할 수도 있다.
기계유유제나 석회유황합도 방제효과가 있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