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갈색날개노린재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Plautia / stali

목 / 과명

노린재목 / 노린재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성충으로 낙엽 등에서 월동하며, 4월 중순경에 월동 장소로부터 나온다.
일반적으로 1년에 1~2회 발생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3회까지 발생하기도 한다.
풀색노린재와 마찬가지로 기상이 고온 건조할 때 증식율이 높고, 과원에 채소나 두과작물이 심겨 있거나 방풍수로 둘러싸여 통풍이 잘 안 되는 곳 등에서 발생이 많다.
그리고 한낮에는 그늘에 숨어 있다가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주로 가해한다.
성충은 5~6월에 과원에 날아와서 어린 과실을 가해하며 알을 낳는다.
알은 무더기로 낳으며, 무더기 당 알의 수는 약 15~25개 정도이다.
갓 부화한 유충은 집단생활을 하고, 7~8월에 성충이 되어 과실을 가해한다.
7~8월에도 과실을 가해하지만 피해가 크지 않고, 9~10월의 피해가 크다.
감귤원에서 유충이 발육하기도 하지만 주로 과원 주변에서 번식한 후 성충이 날아와 가해한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성충은 10∼12㎜이며 몸색깔은 광택이 있는 녹색이며, 날개는 갈색이다. 머리, 앞가슴, 작은 방패판, 혁질부의 앞 가장자리와 결합판은 녹색, 날개 끝의 막질부 대부분은 연한 갈색이나 겹쳐있을 때는 암갈색으로 보인다. 겹눈은 흑갈색이고 더듬이는 5절이며 연한 갈색이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성숙 과실을 직접 흡즙 함으로써 현저한 품질저하를 가져오는 해충으로 최근 여름 구기자에 발생하여 과실에 상처를 내 즙액이 유출되어 부패하거나 과실내부에 세균이 증식하여 부패시켜 피해를 주고 있다.현재 구기자에 발생하는 노린재는 알락수염노린재,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갈색날개노린재, 썩덩나무노린재, 홍색얼룩장님노린재 등이며 기타 노린재류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발생시 천연 피레스린, 님, 고삼 추출물제재나 유인트랩을 설치하면 어느 정도 방제할 수 있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