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업

·영농일지
충남서천 황미순
귀농초보~·
*벼 직파할 논 물다빼고 다음날 아침 다시 물받기
작물
Farmmorning
농작업
관수
댓글을 남기려면 앱을 설치해주세요

모임의 연관글

아직도 서로 배려 도움주는 맘이 유지되는 농촌 마을있어 고마움과 함께 이렇게 돕고사는 인정있는 농촌을. 권장하고 싶어. 작성합니다. 기평하색리208-1,2번지 우렁이 논. 2100평정도 농사짓는 10년차. 신중용(49년생) 도시농사꾼입니다. 일 발단은 2024.11일논객토가 필요하던 참에 아파트단지 흙이 나와 받음 훠크레인 동원평탄작업 5월말일 물도자(궤도차량) 평탄작업 6/4일 모내기중 이양기 논흙에 빠져 작업 불갸능. 토럭타(100마력)끌어냄. 약3/1정도이양기로 심기포기. 익일 배달 우렁이 뿌리고(넣고) 모심기할분 구하기여의치 않아, 다음날 아침05시50분~13시15분 까지 미련하게 모심기 강행(한낮 피하려) 150평~200평 정도 심고 채소류 관리하다.5시45분 지친몸으로 상경중 전화벨 한농회(우렁농사모임)장 왈. 지나다 보니 모심기 빠진 곳 보기싫어 내일 어떻게 해보겠단 말에. 바쁜데. 다른사라에 부담주지말라. 마음만 받겠다함 마음씨에 감동. 남남이지만 돕고 사는 배려에 보물을 발견한 처럼. 왠지마음이 흡족했다. 혹시나해서 익일 아침07시 전화했지만 통화가 않되어 오늘도 바쁘고 나이들어 마음 뿐인가 보다. 그래도 그마음은 간직하고싶었다. 다시 8시30분지나 전화 불통됨. 9시15분경 작목반장으로부터 전화온것 못받았다며 미안 하다한다.아침시간. 육우(한우)먹이주고 바쁘제. 인사하고 마치려는데. 어제 고민하 던 보기 싫은 곳 모심기 했다며 집안 일있어 이동중이란다,,, 아침식사라도 대접해야는데 어쩌나? 아우가(몸이 농사짓기는어려운상태) 논 물좀보러 나왔다. 모심기 발견 대청마루에서 아침을 나누윘다합니다, 확인하고 하루일정을 보냄 그런데 아우한테서 전화가없다. 왠만하면 형 아침일을 전 할텐데 (역시입이 무거운 아우) 메모로 수고했다 보냈다. 오후에 답신 7명되는 분이 모여 그리 합시다라며. 모심기 수작업 했다라고 메모로옴, 오늘 논 농사 시작이래. 최고로 좋은 날이었다 도움준마을분들 마음을 알았고 동생의 내세우지 안는 마음을 확인 할수있는 하루였다. 그런데 나는 그들과 비교해서 그런 따듯한 마음과 실행을했는지 뒤돌아보게 된다. 이런 마음 가진.고항마을 분들 과 같이 우렁농사를 지어 제초제 주지 않은 쌀 생산해서 조금이라도 국민건강에 보탬이된다는 생각이 들어 더욱 힘이 났다. 힘이 있을때까진. 농작물을. 키우고싶다(아내는힘들게는 하지 말라지만) ,,,^^ 2025년6월8일 밤11시에 신중용,,^^
·
6
1
🌾 [벼] 주간농사정보 제23호 (2025.6.16.~6.22.) 1. 본답(모내기 후 심어진 논) 관리 1-1. 장마철, 벼가 웃자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요즘처럼 비가 자주 오는 여름철에는 햇빛이 부족해서 벼가 웃자라기 쉽습니다. 벼가 너무 자라면 줄기가 약해지고, 병도 잘 생깁니다. - 특히 잎도열병 같은 병이 생기기 쉬우니 병해충 방제를 꼭 해야 합니다. 잎도열병이 심한 논은 이삭이 나오는 시기(이삭거름 시기)에 비가 계속 오거나, 날씨가 쌀쌀하면 질소비료는 주지 말고, 칼륨(가리) 비료만 주세요. 질소는 벼를 키우는 비료고, 가리는 벼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1-2. 이삭거름, 시기와 양에 맞춰 주세요 - 이삭거름은 이삭이 나올 준비를 할 때 주는 비료입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비료를 주면 쌀이 알차게 영글어요. - 일반 쌀 재배할 때는 이삭이 패기 25일 전, 10a(300평) 기준으로 복합비료 10~11kg 정도 주세요. (비료 성분은 질소-칼륨 18-0-18입니다.) - 최고품질 쌀(프리미엄 쌀)을 재배할 때는 이삭 패기 15일 전, 10a당 7~8kg 주세요. 이때 주는 비료는 ‘이삭거름 전용 복합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새끼치기 시기엔 물을 깊게, 이후엔 얕게! - 모내기 하고 나서 며칠 지나면 벼는 새끼(분얼)를 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보통 중기 제초제도 함께 주는 시기입니다. - 이때는 논바닥이 보이지 않게, 물을 충분히 깊게 대 주세요. 그래야 제초제도 효과 있고, 벼도 잘 자랍니다. - 그러나 이후엔 물 깊이를 2~3cm 정도로 얕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얕은 물이 진짜 참새끼를 빨리 잘 자라게 도와줍니다. - 만약 물을 계속 깊게 대면 어떻게 될까요? 새끼치기가 늦어지고, 벼가 약하게 자라서 병해충에도 더 잘 걸립니다. 게다가 헛새끼가 많아지면 양분(영양)을 괜히 소모하고, 햇빛도 못 받으며, 해충도 더 잘 끌어들입니다. 그 결과, 벼가 제대로 크지 않고, 나중에 쓰러지거나(도복), 쌀 품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1-4. 참새끼치기가 끝난 논은 ‘중간물떼기’ 하세요 - 일찍 모내기를 해서 참새끼치기가 끝난 논이라면, 이제는 중간물떼기를 해줄 시기입니다. - 중간물떼기는 논에 있던 물을 일부러 빼서 바짝 말리는 작업입니다. 시기는 이삭 패기 40~30일 전입니다. - 모래흙(배수가 잘되는 논)은 5~7일 정도 말려서 바닥에 가는 금이 갈 정도로 해주세요. - 진흙흙(배수가 안 되는 논)은 7~10일 정도 확실히 말려서 큰 금이 가게 해주세요. - 중간물떼기를 하면 헛새끼치기를 막고, 논 속 유해물질을 빼내며, 벼가 쓰러지는 걸 막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14
4
[❓질문] 백진주 품종에서 논 전체적으로 잎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왜 이런 걸까요? - 품종은 백진주이고, 6월 3일에 이앙을 했습니다. 도열병 입제로 알려진 ‘후치왕’을 직접 살포했고, 6월 말에는 공동방제도 진행했습니다. - 그런데 이앙 후 1~2주 정도가 지나면서 논 전체적으로 잎이 마르기 시작했습니다. 특별한 병해 때문일까요? [✅답변: 줄무늬잎마름병 감염 의심] - 사진상으로는 줄무늬잎마름병원체를 보독한 애멸구의 흡즙에 의해 감염되는 줄무늬잎마름병으로 보입니다. 백진주벼는 줄무늬잎마름병에 약한 품종으로, 초기에 애멸구에 의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전형적인 병징은 넓은 황색줄무늬 혹은 황화 증상이 나타나고, 잎이 정상적으로 전개되지 못하고 도장하면서 뒤틀리거나 말려서 죽게 되는 것입니다. - 방제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제 살포에 의한 직접 방제가 불가능하므로, 매개충인 애멸구를 방제하시기 바랍니다. [2]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하고,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십시오. [3] 논둑, 수로변, 제방 등의 잡초 제거와 보리, 사료작물 재배지 인근에 못자리를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위 내용은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NCPMS) > 병해충상담 > 영농상담"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3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