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잿빛곰팡이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병원균은 이병부위(罹病部位)에서 균핵(菌核) 혹은 균사(菌絲)의 형태로 월동(越冬)하여 기온이 20℃정도이고 습도가 높아지면 균핵이 발아(發芽)하거나, 균사(菌絲)에서 분생자경과 분생포자가 대량으로 형성되고 식물체에 침입하여 병을 일으킨다.
온실내 혹은 비닐하우스내의 다습(多濕)한 상태와 아침 저녁의 급격한 온도 하강은 발병을 조장(助長)한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원형 또는 부정형(不定形)의 갈색 병반이 주로 잎끝 부위에서 발생하며, 병반(病斑)에 많은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꽃에는 암갈색(暗褐色)의 작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진전되면 꽃 전체가 시든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일단 발병이 시작되면 빠르게 전반되어 방제가 매우 어렵고 또한 기온이 선선하고 습윤한 조건이 계속되면 등록농약을 살포해도 방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다.
- 토양을 짚 같은 것으로 피복을 하거나 병든조직을 조기에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무엇보다도 환기를 철저히 하여 식물체 표면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특히 스프링쿨러 등을 이용한 수관 상부로에의 물주기는 될 수 있는 한 피해야 하고 꽃을 통한 감염이 주된 감염경로이기 때문에 낮은습도 조건에서 꽃떨이 작업이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 흐린 날씨가 계속되어 주위 환경이 병 발생에 좋은 조건이 됐을 경우 등록약제를 살포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오전 중에 약제살포를 완료하여 오후에는 약액이 완전히 마르도록 철저히 환기를 시켜야한다.
-  만약 약액이 마르지 않을 경우에는 병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잿빛곰팡이병균은 약제저항성이 쉽게 나타나고 많은 약제저항성 균들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 약제를 연속 사용하지는 않도록 한다.

병원체 정보

  • Botrytis cinerea Pers.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