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혹병, 무사마귀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토양 중에 존재하는 병원균의 휴면포자는 수 년간 생존할 수 있으며, 빗물, 관개수, 흙, 바람, 동물, 농기구 등에 의해서 전염된다. 토양습도 80% 이상의 과습한 포장에서 발병되기 쉬우며, 기온이 20~25℃이고, 토양산도가 6.0이하의 산성토양에서 병 발생이 많다. 보통 토양산도가 7.2이상 되거나 토양수분이 45%이하인 포장에서는 발병되지 않는다. 병원균은 무 뿐 만 아니라 다른 십자화과 채소작물도 침해하여 뿌리혹병을 일으킨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감염된 그루는 초기에 잎이 약간 시드는 증상으로 나타나 외관상으로는 건전한 그루와 구분하기 어렵다. 병이 진전되고 맑은 날이 계속되면 시드는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뿌리에는 혹과 같은 이상비대(異狀肥大)증상이 나타나고, 잔뿌리가 드물게 붙어 있어 지상부의 생육이 점점 부진하게 된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토양내 과습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병든 식물의 뿌리혹을 제거하여 불태운다. - 석회를 시용하여 PH를 7.2이상으로 교정한다. - 상토가 병원균에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병든토양이 다른 포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병든포장에서 작업한 농기구는 깨끗이 세척한다. - 품종에 따라 병 발생 차이가 있으므로 저항성 품종을 재배한다.(HR계통품종) - 발생 상습포장은 십자화과 외의 작물로 돌려짓기한다. - 토양병해로서 약제방제가 매우 어려운 병으로 약제를 처리해도 생육후기 미약하게 병이 발생한다.
병원체 정보
- Plasmodiophora brassicae Woronin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