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균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묘상에서 발생하면 피해가 아주 크지만 생육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다가 생육후기에 저온다습하면 하엽부터 발생한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속에서 난포자 상태로 월동하고,이듬해에 다시 발아하여 기주를 침입한 다음, 잎 뒷면에서 다량의 포자낭을 형성하여 공기중으로 쉽게 전반된다. 병원균은 잎의 기공이나 수공으로 침입하여 세포간극에서 증식하며, 흡기를 내어 주변세포의 영양을 흡수한다. 수분과 온도가 병원균의 증식과 전반 및 침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저온다습한 조건에서는 3~4시간 안에 포자가 발아하여 식물체를 침입하고, 4~5일내에 새로운 작물을 침해한다. 밤 온도가 8~16℃, 낮 온도는 24℃이하일 때 발병 최적조건이 되며, 오전 10시까지 무잎에 이슬이 맺혀 있는 기간이 3~4일 지속되면 심하게 발생된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잎에 초기에는 연한 녹색의 작은 부정형 병반이 형성되고, 잎 뒷면에 하얀 곰팡이가 다량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묘기에 발생하면 잎은 쉽게 떨어지며, 묘 전체가 죽는다. 생육후기에 감염된 잎은 떨어지지 않고, 작은 병반들이 합쳐져 잎 전체가 황록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하고 말라죽는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채소작물을 재배하지 않은 건전토양을 상토로 이용한다. - 병든 식물체는 모아서 불에 태우고, 항상 포장을 청결히 한다. - 환기를 잘하여 잎에 물방울이 맺혀 있지 않도록 관리한다.
병원체 정보
- Peronospora brassicae Gaum.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