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 파밤나방

형태
파밤나방의 성충은 앞날개 폭이 좁은 황갈색이며,날개 중앙에 청백색 또는황색점이 있고 옆에 콩팥무늬가 있다. 몸길이는 15~20㎜,날개 편 길이 25~30㎜로 담배나방,담배거세미나방,도둑나방보다 작다. 알은 흰색으로 30~100여개씩 무더기로 낳고 백색의 먼지 같은 인편으로 엉성하게 덮여있다.유충은 몸색의 변이가 심하여 황록색~흑갈색이고, 보통은 녹색인 것이 많다. 녹색형은 기문 주변에 주홍색의 고리를 가지고 있고,때때로 각 마디 등면에 검은 막대형 무늬가 있다. 부화유충은 약 1㎜이고,노숙유충은 약 35㎜이다.
생태
고온성 해충으로 성충이 5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10월까지 발생한다. 8월 하순부터 10월 하순에 성충발생이 많으며, 이때를 전후하여 피해도 많이 발생하며 11월까지도 피해가 나타난다. 성충의 산란기간은 5~8일, 알 기간은 2~5일, 유충기간은 9~23일, 번데기 기간은 5~14일이다. 암컷은 난괴로 1,000개의 알을 낳는다. 다자란 유충은 35㎜ 정도이며, 황록색~흑갈색으로 체색변이가 심하지만 보통은 녹색인 것이 많다. 콩, 완두, 무, 파, 양파, 감자, 토마토, 고구마 등을 가해하며 1988년 8월 전남 해남, 무안, 진도 등지의 지황, 배추, 파, 대파 등에 큰 피해를 주었다. 발생량은 전남, 경남, 제주 등 주로 남쪽지역에 많으나 중부이북 지역에서도 해에 따라 발생량이 많다. 노지에서 1년에 4~5회 발생하며 제주도 및 남부 해안지역의 따뜻한 지역에서는 1회 이상 더 발생할 수 있다. 예찰은 페로몬트랩을 설치하여 발생예찰을 할 수 있다.
피해
유충은 잡식성으로 채소, 화훼류, 전작물 등을 널리 가해한다. 파에서는 잎 속으로 들어가 안에서 가해하며, 결구 식물에서는 결구 속으로 파고 들어가 피해를 주고, 그 외 작물은 잎을 가해한다. 2~3령까지는 집단으로 가해하고 그 후에는 분산하여 가해한다.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NCPMS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