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 잿빛곰팡이병

발생환경
B. allii에 의한 병은 수확시기에 땅가부분의 노쇠엽에 다소 발생하며, 주된 피해는 저장 중에 발생한다. 수확 시 비가 오거나 비를 맞은 수확물이 저장 중 발생이 심하다. B. cinerea는 양파재배 후기에 많이 발생하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병 중의 하나이다.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균핵 혹은 분생포자의 형태로 겨울을 지나 전염원이 된다. 시설재배 시 기온이 20℃내외이고 습도가 높을 때 많이 발생하며, 노지재배 시는 여름철 장마기 때 주로 발생한다. 과실의 감염은 주로 꽃이 달린 부위에서부터 시작되므로 과실이 커지면서 꽃이 쉽사리 떨어지지 않는 품종에서 발생이 심하다.
증상
2종의 Botrytis균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B. cinerea에 의하여 나타나는 병징은 잎에 직경 1~2㎜ 정도의 불규칙한 회백색 병반이 형성되고, 진전되면 피해가 심한 아래잎부터 마르기 시작한다. 오래된 병반상에는 잿빛의 분생포자가 밀생한다. B. allii에 의한 병징은 지제부의 아랫잎이 적갈색으로 변색되며 말라죽는다. 이 병은 생육기보다는 저장 중에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주두 부분의 상처로 병원균이 침입하여 인경 전체가 갈색으로 부패되고, 병반 표면에는 잿빛의 분생포자가 밀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방법
- 병든 잔사물은 신속히 제거하고, 포장을 청결히 하여준다. - 배수구를 정리하여 물빠짐을 좋게하고, 포장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 피복이나 멀칭을 하여 병원균의 비산을 방지한다. - 밀식을 피하고, 질소비료의 과잉이 되지 않도록 한다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NCPMS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