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성충의 날개 편 길이는 80~90mm이며, 담갈색으로 앞날개 중앙에 황갈색의 삼각형 무늬가 있고, 기부에 검은 띠가 있다. 다자란 유충은 55~60mm로서 흑갈색이며 각 마디마다 등면에 황갈색의 큰 경피판을 가지고 있다. 알의 직경은 0.6~0.8mm로서 산란 직후에는 유백색을 띠나 점차 갈색에서 검은색으로 짙어진다.
생태
1년에 1세대 또는 2년에 1세대 발생한다.
지표면에서 알로 월동하여 5월에 부화하고 어린 유충은 처음에는 연한 줄기 속을 먹다가 나무의 줄기나 가지로 이동하여 생활한다.
번데기 기간은 2~4주간이고 갱도(坑道) 안을 자유로이 이동하며, 우화기가 가까워지면 뚫고 들어간 구멍에 번데기의 반 정도를 내놓고 우화한다.
8월 하순~10월 상순에 우화한 성충은 박쥐처럼 저녁에 활발히 활동하며 날면서 많은 알을 땅에 산란한다.
산란수는 3000~8000개이며 때로는 1만개 이상 낳기도 한다.
예찰은 성충을 육안으로 직접 발견하기는 쉽지 않고, 유충의 발생을 조사한다.
유충은 땅에서 위로 20㎝이내에 집중 가해하므로 이 지점을 중심으로 피해 흔적을 찾아본다.
피해
부화유충이 주로 땅에 접한 표피를 둥글게 가해하고 목질부로 파고 들어가 피해를 준다.
가해하면서 배출한 배설물을 파고 들어간 구멍 입구에 붙여 놓고, 또한 피해를 받은 줄기는 잘 꺾어지므로 눈에 쉽게 띤다.
살아있는 식물은 물론 말라죽은 나무에도 뚫고 들어 간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