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
양배추가루진딧물 무시충은 몸길이가 2.6㎜이고 연녹색~짙은 녹색으로서 엷은 흰가루를 뒤집어쓰고 있다. 뿔관은 황갈색이나 끝이 검거나 거무스름한 원기둥 모양으로 뒤쪽이 약간 볼록하고 끝에 테두리가 발달하여 나팔모양이다. 유시충의 몸길이는 2.2㎜로서 몸색깔은 흑색 또는 흑녹색이며 엷은 흰가루로 덮여 있고, 광택은 없다. 옆무늬의 등 쪽에 조그만 검은 무늬가 줄지어 있다. 뿔관은 거무스름하거나 거의 검고 끝쪽이 약간 볼록한 원기둥 모양으로 비닐무늬가 있으며, 끝에 테두리와 테두리 띠가 있다.
생태
케일, 양배추 등 십자화과 식물에 발생하는 해충으로 집단 서식하여 피해를 준다.
십자화과 작물의 잎에서 연중생활 하는데 봄에 발생이 많으며, 피해를 받은 식물은 밀가루를 뒤집어 쓴 것 같이 하얗게 보인다.
양배추가루진딧물의 약충기간은 7∼12일, 성충기간은 약 30일, 산란수는 약 40마리이다.
가뭄이 지속될 때 발생이 많으므로 이 때는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알은 7~8℃이면 부화하며, 최적온도 25~26℃, 최적습도 60~70%이다.
예찰은 배추나 양배추의 잎 뒷면을 잘 살피면 집단으로 서식하는 흰가루가 덮여 있는 진딧물을 발견할 수 있다.
피해
주로 케일, 양배추 등에 집단으로 발생하며, 잎 뒷면, 꽃대, 어린싹 등을 흡즙하여 식물체의 양분이 소실된다.
또 감로를 배설하여 그을음병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그을음병이 발생되면 잎이 검어지고 광합성이 저하되어 식물체가 연약해 진다.
흡즙으로 인한 각종 식물바이러스를 매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