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 큰이십팔점박이무당벌레

형태
성충의 암컷은 7.5mm, 수컷은 6mm정도이고 몸의 폭이 암컷은 6mm, 수컷은 5mm정도이다.형태는 반구형으로서 적갈색이며 회갈색의 미세한 털로 덮여 있다. 날개에는 28개의 흑색무늬가 있고 몸의 배쪽은 흑색이다. 알은 길이가 1.5mm정도이고 긴 타원형으로서 황색이며 30~40개씩 무더기로 낳는다. 유충은 길이가 9mm, 몸의 폭이 4mm정도인 방추형으로서 담황녹색이며 눈은 흑색이고 머리의 양쪽과 중앙에 4개의 갈색무늬가 있다. 앞가슴에는 말굽모양의 큰 흑색무늬가 있고 가슴의 각 마디에 센털이 6개씩 나 있으며 배에도 마디마다 6개의 센털이 나 있다.
생태
가지, 감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년 3회 발생한다. 월동한 성충은 이른 봄부터 활동하는데 낮에는 나와서 감자의 잎을 갉아먹고 밤에는 월동장소에 숨는다. 제1회 성충은 6월 하순부터 나타나기 시작 하며 7월이 최성기이다. 제 2회 성충은 7월 하순~8월 상순에 우화하고, 제 3회 성충은 9월 상중순에 우화한다. 잎의 뒷면에 알을 낳으며 1개씩 세워서 규칙적으로 붙여 놓는다. 산란수는 제 1회 성충은 450개 정도이고 하루에 20~30개를 낳는다. 알 기간은 4일이며 유충 기간은 여름의 경우 2주일이고 기온이 낮은 경우에는 3주일 이상이다. 성충의 수명은 제 1회 성충의 경우 40~50일, 제 2회 성충의 경우 30~50일이며, 제 3회 성충의 경우 70일 정도이다. 예찰은 성충은 무당벌레와 비슷하나 광택이 없으며, 발생지점 주위에 그물모양의 피해흔적이 있어 발생 예찰을 할 수 있다.
피해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성충과 유충이 기주식물의 잎을 갉아 먹는데 잎 뒷면에서 잎 살을 먹고 표피만 남기므로 잎맥을 따라 그물모양의 먹은 흔적이 남게 되고 색깔은 회백색을 띄게 되지만 시일이 경과하면 잎이 갈색으로 변한다. 또한 심하면 잎에 구멍이 뚫리게 된다.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NCPMS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