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 감꼭지나방

형태
성충은 몸길이가 6∼7mm이고, 날개편길이가 14∼19mm이다. 머리는 갈색이고 가슴은 흑갈색이며 배는 암회백색이다. 가슴 등쪽에 황갈색의 타원형 무늬가 있다. 앞날개의 앞끝 가까이에도 황갈색 무늬가 있다. 유충은 몸길이 약 10mm로 머리는 갈색이고 몸은 암자색이며, 각 몸마디에 주름이 많고 흑색의 작은 돌기가 흩어져 있으며, 흰털이 있다.
생태
연 2회 발생하며, 줄기나 가지사이 또는 거친 껍질 밑에서 고치를 만들고, 그 속에서 유충으로 겨울을 난다. 5월 상순경에 번데기가 되고 5월 하순부터 성충이 출현한다. 성충은 낮에는 잎 뒷면에 붙어 있다가 밤이 되면 활동하면서 잎눈, 가지, 과실의 꼭지에 알을 낳는다. 알은 10∼15일후 깨어나 어린 잎에 피해를 주다가 점점 자라 과실 속으로 파고 들어가 피해를 준다. 예찰은 봄에 줄기의 조피 사이를 잘 살펴 유충의 똥이 붙어 있나 확인한다. 피해 과일은 과실에 똥이 배출되어 쉽게 알 수 있다. 1세대 유충기간은 30일이고 번데기로 되었다가 10일 이내에 다시 성충이 되어 알을 낳는다. 산란한 알은 1세대보다 짧은 4∼5일 만에 깨어나 유충이 된다. 2화기의 유충은 3∼4개 과실을 가해하고 성숙하여 월동준비에 들어간다. 남부지방에서 1화기 성충 발생최성기는 6월 상중순경이고 2화기는 8월 상순경이다.
피해
알에서 깨어난 유충은 열매꼭지를 통해 열매 속으로 먹어 들어가며, 열매꼭지와 과실사이에 똥이 배출된다. 어린 과일은 갈색으로 되며 낙과하고, 제2세대에 의한 피해 과일은 건전 과일보다 일찍 붉어진다.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NCPMS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