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추 · 병해충상담
인천강화이정민
2025년 내 직장·
꼬추 담배나방 확실한거 추천좀 해줘요
고추열매애벌레(유충)
Farmmorning
경기연천권병성
33년차 NH맨입니다.·
담배나방이든 총채벌레든 약을 1주일에 한번씩 치면 잘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은 충분하게 흐르도록 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인천강화이정민
2025년 내 직장·
조언 감사함니다
팜모닝 로봇
공식
고추에 담배나방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농약 살포 시기와 방법이 중요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시기인 6월 중순, 7월 하순, 8월 상순에 적절한 약제를 사용하여 방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나방 유충이 과실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농약이 직접 닿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해를 입은 과실을 수거하여 유충을 제거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작물보호 지침서에 나와 있는 전용약제를 사용하시고, 약제 살포는 아침이나 저녁과 같이 유충이 활동하는 시간에 진행하시면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도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farmmorning.com/disease-pest/Y3JvcC1kaXNlYXNlLXBlc3Q6MTEwOA==
인천강화이정민
2025년 내 직장·
딩장 뿌리겟슴니다 그간 대충뿌렷더니. 오늘보니까 열받네요 ㅋ ㅋ
인천연수가인 5362
답변 고수
주말농부 10년차·
담배나방은 야행성이라 밤에 활동하고 날이새면 잠적해 주간에 방제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물20리터에 식용유100미리
주방세제100미리
설탕 100그램 혼합해서 밤9시 이후에 살포하시면 많은 효과를 볼수 있읍니다 거기다 물엿을 첨가하면 총채까지 잡을수 있읍니다
충남금산영숙
밭은 내놀이터·
저는 작년에 고추밭이 벌레사육장 같았어요.
약을 일주일마다 쳐도 안되어 3~4일에 한번씩 쳐주었더니 조금 덜 생기었는데 거의 4분지까지의 고추는 익기도 전에 따버릴 정도였었지요.
방제 시간을 새벽이나 해지고난 뒤에 하니까 벌레먹은 고추가 확실히 줄어들더라고요.
올해들어 거의 500포기정도 심었는데 벌레가 먹은 고추를 발견하고 3~4일에 한번씩 약통을 짊어지다가 우연히 기름소독을 알고 저녁에 몇번 해주었더니 벌레먹은 고추는 어쩌다 한개도 있을까말까하네요.
경기안산은혜농원(사과농사)
잘 아시겠지만, 살충제는 면역력이 발생함으로 한가지를 계속 뿌리면 해충이 않 죽으니 관련 살충제 3가지 정도를 구비하셔서 돌아가며 뿌리셔야 면역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비가 알을 꽃에 까려서 꽃을 통해 고추가 맺히며 그안에 유충이 존재하게 됩니다.
고추에 구명이 난 것은 이미 유충이 구멍을 뚤고 나온 것입니다
고추꽃이 한창 필 때는 아침 저녁때 입니다.

저녁 해질 무렵에 분무 노줄을 밑에서 위로 향하여 꽃 속으로 약이 들어가게 치십시요.
그러면 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금년에는 유난히 충의 피해가 많은 것 같습니다.
충남태안김종옥
귀농 11년차 농부 ·
애니충.바이고.잘들어요.
제 개인으로 그렇습니다.
일주간격 약치고 어느정도 잡히면 15일간격 주세요.
강원평창전봉우(채미농원)
귀농20년차 명이나물·
약제를 정양보다 더넣어야 방제효과볼수 있어요
경남밀양장준재
자급자족 을 목표·
적년에 고추 담배나방 에
게 3분의2 주고
3분의1만 수확했슴이다
방제방법이 '중요":
농약은 정량보다 좀더 진하게
아래에서 위쪽으로
샤워하듯 듬쁙
중요해요
경기용인땅땅
답변 고수
가정 먹거리를 유통으로·
요즘 고추밭에 담배나방 극성 입니다.
저희도 고랑에 앉자서 줄매면서 자세히 보고 놀랐습니다.
구멍난고추가 너무 많네요.
어제오후에 살충제 쎄게 살포했는데 월요일 가서 또 살펴보려구요
경북의성최영호
담배나방에는 애니충이 좋아요
경기안산들꽃농장
답변 고수
♡농사는 경험이다.♡·
약 살포는 꽃속에 들어 갈 정도로 세심하게 분사 하심대요

고추모임의 연관글

장마 전에 서리태 넣으랴, 콩이 올라오기 시작하니, 비둘기, 까치들이 갓 둥지에서 이소한 새끼들까지 몰고나와 콩밭을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은 곳에 보식하랴, 적심하랴, 논 관리 하랴, 참깨밭 지주대 박고 1차 유인줄 띄우랴, 제초 작업하랴, 등등...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니 고추밭의 고추는 뒷전으로 밀려 오늘 비가 잠시 쉬어가는 사이에 맘먹고 고추밭 전수검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고추는 2,400주 정도, 품종은 칠○○, AI ○○, 올○○, 관주로 칼슘, 물도 액비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았는데 올○○ 품종은 제 밭에 맞지 않은지 작년에도 석회결핍이 많이 왔는데 역시나 입니다, 오늘 수거한 전리품들이 대부분 올○○ 에서, 고추품종 식재 전에 석회결핍에 강한 품종 선택이 필수인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같이 가뭄이 극심한 해엔 석회결핍은 피해갈수 없겠지요. 주변에 고추농가 분들이나, 팜모닝 식구들이 담배나방, 석회결핍 때문에 애로를 많이 겪고 계신 것을 업로드한 글을 접하며, 편치않은 마음입니다. 이건 제 경우 입니다. 고추포장의 한그루에 현재 50~60개 정도 달려있다면. 2,400주면 대략 10.000 개 이상이 달려 있겠지요. 오늘 수거한 전리품이 약 300개 정도...면, 껌값 아니겠습니까~ㅎ 혹여, 잘 자라던 고추가 뿌리에 이상이 생겨 시드는 애들은 포기하시는 게 좋을듯 합니다. 물소독약, 또는 역병 수화제를 뿌리근처에 관주처리 해주면 회생시킬수도 있고, 잠깐 반짝하다 결국은 돌아가시게 되니, 이맘때면 돌아가시더라도 나무에 자식들은 남기고 가시니 제 몸값은 하고 가시는 것 아니겠나요. 농부의 마음이야 열이면 열, 백이면 백, 작기 끝까지 같이 가고 싶겠지만 땅 밑 사정을 우째 알 수 있겠습니까. 농사를 짓다보면 이런 일 저런 일 겪으며 내공도 쌓이고 마음도 단단해지는 거 아닌가요? 바로 앞에 다가온 장마, 농부님들 모두 슬기롭게 이겨내시고 강건하시길 바라며 두서없이 주절거려 봤습니다.
좋아요39·댓글5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