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병 - 증상: 어린 묘에서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며, 생육중기 이후에는 땅가부근의 줄기가 잘록해지면서 썩게 되며 점차 줄기 위쪽으로 감염되어 전체가 죽게 됩니다. - 방제법: 역병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감염된 식물체를 신속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감염된 식물체와 접촉한 도구나 손은 철저히 세척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물체와의 접촉을 피하고, 적절한 배수와 관수를 유지하여 식물체의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점박이응애 - 증상: 잎의 뒷면에서 세포 내용물을 빨아먹어 작은 흰 반점이 무더기로 나타나고, 심하면 잎이 말라죽습니다. 작은 반점은 초기에는 연녹색으로 변색되다가 점차 황색~갈색으로 변하고, 심하면 낙엽이 진다. 밀도가 높아지면 상부로 올라와 피해를 주며, 피해 부위에 가느다란 거미줄을 칩니다. - 방제법: 점박이응애는 적합한 살충제를 사용하여 방제할 수 있습니다. 해충이 발견된 잎과 주변 잎을 제거하고, 살충제를 분사하여 해충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식물의 잎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살충제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되었다면 "도움돼요"라는 답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