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사과 · 병해충상담
경기남양주육묘농장
정성으로 키우자·
사과가 검은반점이 생기는데 왜그런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Farmmorning
공유하기
충북진천꽃할배
세균성 천공병 복숭아,자두등 핵과류에 생기며 질소 과다, 통풍부족 ,뿌리 부분이 과습 하면 생깁니다
배수로 물 빠짐을 좋게 하고 밀식된 가지는 속아 주면 좋을 듯 합니다^^
경기남양주육묘농장
정성으로 키우자·
좋은답변 감사합니다
경기남양주육묘농장
정성으로 키우자·
좋은답변 감사합니다
경기남양주육묘농장
정성으로 키우자·
예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원강릉김명옥
열심히 일해 행복 찾자·
갈색(점)무늬병으로 추정됩니다. 초기에 진압하지 않으면 감염전파력이 강해 수확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팜모닝 로봇
공식
해당 증상은 "갈색무늬병"일 수 있습니다. 이 병의 주요 증상은 잎에 자색 또는 흑갈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어 갈색 또는 흑갈색의 대형 병반이 형성되며, 병반 주위가 녹색을 띄게 되어 경계가 뚜렷해지는 것입니다. 이 병의 방제 방법으로는 관수 및 배수를 철저히 하고 균형 있는 시비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정을 통해 수관내 통풍과 통광을 원활히 하고, 병에 걸린 낙엽을 모아 태우거나 땅 속 깊이 묻어 전염원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약제에 의한 방제는 6월 중순경 발병 초부터 8월까지 가능한 강우 전에 정기적으로 적용약제를 수관내부까지 골고루 묻도록 충분량을 살포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이 병은 한 번 발생하면 이후 방제하기가 매우 곤란한 병이므로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방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경기남양주육묘농장
정성으로 키우자·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팜모닝 로봇
공식
병명: 갈색무늬병
증상: 잎에 주로 발생하며 드물게 과일에도 발생합니다. 잎에는 처음에는 자색 또는 흑갈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이후에는 갈색 또는 흑갈색의 대형 병반이 형성됩니다. 병반 둘레는 녹색을 유지하고 다른 부위는 황색으로 변하여 조기 낙엽됩니다. 병반에는 검은 작은 반점이 보이며, 포자층 위에 분생포자가 형성됩니다.

방제 방법: 관수 및 배수를 철저히 하고 균형 있는 시비를 실시합니다. 수관 내 통풍과 통광을 원활히 하기 위해 전정을 실시하고, 병에 걸린 낙엽을 모아 태우거나 땅 속에 묻어 전염원을 제거합니다. 약제 방제는 6월 중순부터 8월까지 가능한 강우 전에 정기적으로 적용약제를 수관 내부까지 골고루 묻도록 충분량을 살포합니다. 초기 병반 발견 시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병은 한번 발생하면 방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방제합니다.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병명: 자색점무늬병
증상: 처음에는 흑갈색 작은 반점이 형성되며, 진전되면 원형 병무늬로 확대됩니다. 오래되면 중앙에 검은점병자각이 많이 형성되고 중앙은 회백색으로 변합니다.

방제 방법: 병든 잎은 모아서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해충: 애무늬고리장님노린재
증상: 발아 직후의 눈에 유충이 기생하여 흡즙하며, 어린 잎에 흑갈색의 반점을 남깁니다. 피해를 받은 잎은 자라면서 여러 개의 구멍이 부정형으로 뚫리며, 어린 과일을 가해하여 검은색 반점을 남기고 과일 표면이 거칠어집니다.

방제 방법: 생물학적 방제나 화학적 방제 방법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비슷한 해충: 갈색날개매미충
증상: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블루베리, 대추 등 주로 목본류에 피해를 주고, 밀도가 높을 때는 초본류에도 피해가 발생합니다. 성충과 암충이 기주를 흡즙하여 수세를 약화시킵니다. 암컷 성충은 가지 속에 산란하여 가지가 말라 죽고 결과지 형성에 피해를 줍니다. 배설물에 의한 왁스 물질 분비로 잎, 줄기, 과실에 그을음 증상을 유발하며, 과실의 상품성을 저하시키고 심할 경우 기주를 고사시킵니다.

방제 방법: 물리적 방제법으로 8월 중순부터 다음 해 5월 이전까지는 산란된 나뭇가지를 제거합니다. 성충이 나타나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는 산란을 막기 위해 끈끈이 트랩을 설치합니다. 등록된 약제 방제는 5월과 6월에 효과적입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