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마늘 · 병해충상담
경남양산7773
마늘이 잎이 누래지내요 삼진왕.매치.
그리고 모두삮을 1대1로혼합3/23. 3/30. 4/10. 4/17.4/22. 이렇게주었고 잎이더노래지는것같아 4/27.삼진왕과 칼슘약간 반수져 오늘 뿌렸거든요 마늘잎이 왜이렇게 노래지나요?
FarmmorningFarmmorning
공유하기
인천서구시시내
수확기에 가까와 질수록 양분이 마늘통으로 이동하므로 그런 경향이 있어요 병이 의심스러우면 입마름병약을 한번주세요
울산울주배구
잎에 구멍 갉아 먹은 흔적있는지
확인하고 살충제 칼슘 혼합하여
뿌려주면 조금 좋아집니다
충남홍성김기현
마늘잎이 누레지네요 어떻게 치료하나요?
약사용법으로 예방할수있나요?

마늘모임의 연관글

농사에 정석은 있어도 정답은 없습니다. 어제 남긴글에 추비에 대한 질문댓글이 있어서, 이에대한 개인적 소견을 올려봅니다. [마늘추비] 추비는 해동기 (생육재생기)에 실시하는 영양공급을 말하며, 통상 지역 및 작물생육상태에 따라 그 시기와 추비성분은 달라집니다. 밭조성시 기비로 넣었던 비분은 그 효력을 다했고, 이에 마늘생육이 본격화되는 단계에서 실시하는 추비작업은 특정성분에 치중하지 않고 작물생육 상황에 맞춰 실시해야합니다. [추비방식] 남들하듯 첫추비를 요소나 NK로 고정화하여 주는것은 옳은방법은 아닙니다. 추비의양도 작물상황에 맞게 조절해야하고, 횟수 또한 계획하에 진행되어야겠죠. 추비는 2월중순부터 3월말까지 3~4회로 나눠 실시합니다. 앞서 말씀드렷듯이 추비의 내용은 1.엽수2~3매로 성장이 더디거나 고사된 잎이 많은경우 요소로 1차추비후 2차는 NK로 3차는 NK+칼슘유황으로 4차는 황산가리+칼슘유황으로 5차는 4월초에 미량원소로된 액제를 엽면살포로 마무리합니다. 2.엽수4~7매는 시기적으로 정상생육 범위이므로 1차는 NK 2차도 NK 3차는 황산가리 4차는 황산가리+칼슘유황 정도면 무난합니다. 3.엽수8매이상은 걱정해야할 단계입니다. 추비에 질소 또는 아미노산계 비료는 금해야합니다. 인산가리 또는 미량원소로의 억제재배가 필요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제가 제시한 내용은 기준이 아니라 참고용으로 읽히길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홍산마늘 주아생산용 밭에서 500원 동전크기의 4~7쪽 통마늘을 심은곳이며, 대체로 한곳에 4~6개의 마늘대가 올라온 상황입니다. 주아를 받아보겠다고 우량한 마늘대에 꽃을 달아 좋은마늘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보다 버려지는 마늘을 활용해도 주아수확엔 충분하니 저처럼 응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좋아요46·댓글41
Farmmorning
홍산마늘은 병해에 강한품종이지만, 녹병엔 조금 취약합니다. 여덟달 키워놓고 녹병에 처참히 무너지면 너무 힘들겠죠. 녹병의 주발생시기는 5월이라 하지만, 경험상으론 3월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온다습이라는 환경에 발생된다고 알려진 녹병은 사실상 5월 발병후 6월에도 확산되는것으로 보아 마늘구비대기에 출현하여 광합성작용을 방해하고 결국엔 잎을 고사시켜 구비대를 중단시키는 심각한 병해라 하겠죠. 사진1~3처럼 초기엔 5개내외의 연한 반점이 형성되고, 이것이 점차 밤색으로 변하면서 발병부위가 확산됨과 동시에 주변개체들에게까지 옮겨 붙습니다. 녹병은 탄저와 마찬가지로 진균류가 범인입니다. 일종의 곰팡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녹병도 예방으로 대응해야할 문제이기에 3월1회, 4월2회, 5월3회 정도로 예방적 조치들을 해야겠습니다. 예방방법으로는 유황제를 적어도 매주 한번은 지속적으로 엽면살포하는 방법도 있겠으며, 시판약제로는 경탄,삼진왕,오티머스 와 오티바옵티 가 PLS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네가지 약품은 모두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하는 합제로 되어있습니다. 치료제는 총40여개의 약품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구입에 어려움은 없겠구요. 마지막으로 사진4~5번처럼 자칫 녹병으로 오인되는 알렉시바이러스와는 병증이 초기부터 다르니 착오가 없어야겠습니다. ☆녹병은 알렉시바이러스와 달리 유전병은 아닙니다. 녹병감염주라해도 종자소독 과정을 거치면 종자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5월중순경 녹병을 방치하다 확산속도가 심각하여 1차로 락스800배액을 살포하고, 3일후 아족시스트로빈 성분의 약제를 1회 살포하니 거짓말처럼 깨끗하게 잡혔던 경험이 있습니다. ☆☆☆마늘잎은 길게뻗은 세장형이라 약액을 살포하면 주르륵 흘러내리기 쉽죠. 그렇기에 고추탄저병 글에 설명한 '고착성전착제'를 꼭 함께 사용해주세요. ☆☆☆☆사진자료들은 온라인서 묻지마로 퍼왔습니다.
좋아요23·댓글14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