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하신 증상과 비슷한 증상으로는 [ 뿌리혹병_무사마귀병 ] 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가와 꼭 상담 후 조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발생환경 - 토양 중에 존재하는 병원균의 휴면포자는 수 년간 생존할 수 있으며, 빗물, 관개수, 흙, 바람, 동물, 농기구 등에 의해서 전염된다. - 토양습도 80% 이상의 과습한 포장에서 발병되기 쉬우며, 기온이 20~25℃ 이고, 토양산도가 6.0이하의 산성토양에서 병발생이 많다. - 보통 토양산도가 7.2이상 되거나 토양수분이 45% 이하인 포장에서는 발병되지 않는다. - 병원균은 무 뿐 만 아니라 다른 십자화과 채소작물도 침해하여 뿌리혹병을 일으킨다.
◾증상 - 감영된 그루의 지상부는 건전한 그루에 비해 생육이 부진하고, 병이 진전됨에 따라서 점점 시드는 증세가 심해진다. - 잎이 전체적으로 푸른 상태로 시드는 증상을 나타내며, 이후 감염된 그루는 주로 아래쪽 잎만 시드는 증세를 나타내거나 시드는 증세를 별로 나타내지 않기도 한다. - 병든 그루의 뿌리는 이상비대 되어, 뿌리에는 작거나 큰 부정형의 혹이 여러개 형성되고, 형성된 혹의 모양은 식물체의 생육단계 및 감염정도에 따라서 다르게 보인다. - 생육후기에 이르러 혹의 상처부위로 세균이나 다른 균류가 침입하여 뿌리가 썩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