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마늘 · 병해충상담
경기고양후추가루
마늘에는 어떤비료을 사용해야 성장이 잘되나요? 궁금합니다.
공유하기
경기평택.연경희
근뿌리 채소라 칼슘유황 비료줬을때 작황이 좋았어요 경기도 안성이고 한지형이랍니다
알 수 없음
재배지역, 마늘의 품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보통 비료의 흡수량은 질소가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질소는 식물이 생장하기 위한 성분으로 이용이 되고 질소비료는 수량에 크게 영향을 주고 특히 잎이 자라나는데 필요하지만 너무 과다 하게 주면 오히려 수량이 줄고 저장력이 약해져 저장중에 잘 썩을 수 있습니다.

인산은 성숙을 촉진시키며 근채류의 경우 근부의 비대를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칼리는 작물의 각종 대사작용에 관여하는 것으로 타 작물에 비해 마늘에서 흡수량이 많으며 저장중에 부패를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 외에 석회,황 등 작물재배에서 적절하게 사용되는 성분들이 있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역에 따라, 재배하시는 품종에 따라 사용되는 비율이 다르다보니 각 비료별 효능을 잘 확인 하셔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마늘의 시비의 경우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에 토양검정을 의뢰하셔서 그 결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마늘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좋은아침 입니다 🫡3월도 며칠 안남았네요 오늘주제는 벌마늘, 뻥마늘, 스펀지마늘 원인과 대책 얘기해볼까합니다 언제나 하트는 큰힘이 됩니다 ❤️ 벌마늘 벌마늘은 질소질 비료를 많이 사용하거나, 웃거름을 늦게까지 주는 경우, 파종 적기보다 일찍 파종할 때, 관수를 지나치게 자주할 때, 주아를 일찍 제거할 때 많이 생긴다. 벌마늘 발생 예방을 위해 농가는 씨 마늘을 선별할 때 7g 이상의 큰 인편을 파종하지 않아야 하며, 가급적 사질토양에는 재배를 하지 말아야한다. 또한 적기에 파종을 해야하며, 질소질 비료를 지나치게 시비하거나 인편분화기 이후 추비를 주지 말아야 한다. 뻥마늘 뻥마늘은 겨울철 이상 고온이 발생한 경우, 검증되지 않은 외국 수입종구 사용, 종구를 높은 온도에 보관 했을 경우, 질소비료를 과다 살포한 경우 등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마늘은 구가 형성되지 않아 일부 보통 마늘 인편 2개 크기의 구가 생기는 것도 있으나 질감이 양파와 비슷하고 약간 쓴맛이 나기 때문에 상품성이 전혀 없으므로 발견 즉시 뽑아 없애야 한다. 스펀지마늘 스펀지마늘은 상위 5~6엽이 아주 밀생해 있고, 주아 (종대)의 생성과 출현이 안 될 뿐만 아니라 주대가 막혀 있으며, 인편부화와 결구가 되지 않는다. 이는 겨울 이상난동과 종구 자체의 생리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마늘은 구가 형성되지 않아 일부 보통 마늘 인편 2개 크기의 구가 생기는 것도 있으나 질감이 양파와 비슷하고 약간 쓴맛이 나기 때문에 상품성이 전혀 없으므로 발견 즉시 뽑아 없애야 한다. 이상 벌마늘, 뻥마늘, 스펀지마늘의 주요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좋아요41·댓글44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