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배추 · 병해충상담
경기포천윈가드
배추무름병의 원인과치유책은 어떤게있나여?
공유하기
경남함안광주당근
배추 무름병은 세균병으로, 병원균이 병든 식물의 잔재물이나 토양속에 존재하다가 전염원이 됩니다. 곤충이 내고 간 상처나 긁힘등으로 발생한 상처를 통해서 세균이 들어갑니다. 배추내로 들어간 세균이 무름 증상을 나타나게 합니다.

무름병이 심한 밭에서는 벼과나 콩과의 작물로 돌려짓기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병의 원인이 되는 균은 건조한 환경에서는 잘 자라지 않으므로 배수와 통풍이 잘되게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배추가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라 물, 배수관리를 신경쓰시는게 좋습니다.

무름병이 왔다면 등록약제 살포하실때 잎 겉면을 타고 흘러들어가 뿌리쪽까지 스며들게 해주시거나, 뿌리부분에 흠뻑 약을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미 배추안쪽까지 세균이 침입했을때는 약으로 방제를 하셔도 효과가 없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배추모임의 연관글

<배추무름병, 이렇게 대처해보세요!> 안녕하세요 팜이웃 여러분! 평년보다 많은 비가 내린 이번 가을, 배추무름병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가요? 이웃님들의 무름병 예방법, 대처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가져왔어요.🙌 농진청에서 제공한 자료와 함께 팜이웃분들이 남겨주신 방제 요령도 사진에 첨부했으니, 참고해 보세요! 1️⃣ 배추무름병이란? - 토양에 존재하는 무름병균이 배추에 침입하여, 잎의 밑둥에서부터 잎 위로 배추가 썩어가는 질병 - 배추 결구기에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고, 해충으로 인해 배추에 상처가 생겼을 때 쉽게 발생할 수 있음 2️⃣배추무름병 증상 및 진단 - 배추가 시들시들하고 배추 속에 갈색 병반이 나타남 - 감염부위가 썩어서 악취가 남 - 근처에 심은 배추에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남 3️⃣배추무름병 예방법 - 저항성이 강한 배추 품종을 선택 - 무름병균은 토양에 존재하므로, 배추를 정식하기 전에 토양 살충제, 살균제 살포 - 통풍이 잘 되도록 배추 간격을 넓게 하여 심기 - 배추에 상처가 나면 무름병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배추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충을 미리 방제 4️⃣배추무름병 대처법 - 병에 걸린 배추는 뿌리까지 통째로 제거해야 함 - 빠르게 약제를 살포해 건전한 배추까지 감염되는 것을 막아야 함 -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비닐 멀칭을 걷어내기 - 수확 후, 병든 배추가 재배지에 남아있지 않도록 깔끔히 정리하고 연작 피해가 없도록 콩과 작물과 돌려짓기 함 위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저장하기”버튼을 눌러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읽어보세요!
이 외에도 궁금한 농사 정보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게요!🙂 📺 [구독자 19만명! 농부 유튜버가 알려주는 무름병 해결법 [G4농부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du3hTZL6nMs
좋아요42·댓글136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