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마늘 · 병해충상담
강원평창장병탁
안녕하세요
강원도 평창입니다 마늘 추비는
어떤비료가 좋은가요
초보라서 잘모라서 그러내요
추천부탁 드림니다
NK복합 비료도 괜찮은가요
공유하기
강원강릉최종길
지역에 따라 추비시기는 다소다르나
2월말 3월초 요소,복합2/1 로 주심이 좋을듯 합니다, NK비료는 구근비대기전 4윌말전 후로 주시고, 주기적으로 4종복비로 엽면시비 하시면 좋을것 갔습니다
강원춘천김영탁
난지형의 추비는 3월 중 · 하순경 비 오기 직전 비닐 위에 요소를 4~5kg/10a 시용하며, 한지형 마늘은 요소와 칼리를 전량의 1/3을 주며 인산질 비료는 전량을 밑거름으로 준다.
웃거름은 비닐을 걷고 줄 때는 해빙기와 4월 중순에 주고, 비닐 위에 줄 때는 3월 상순부터 4월 중순까지 10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시용하되 가급적 비가 오기 직전에 준다.
마늘은 황성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염화칼리 대신에 황산칼리를 시용하면 품질이 향상된다.

질소질 비료를 마늘쪽 분화기 이후에 주면 2차 생장의 발생이 많아지므로 4월 하순 이후에는 비료를 주지 않도록한다.
마늘의 시비는 반드시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에 토양 검정을 의뢰하여 그 결과에 의해서 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농촌진흥청 자료-
충남논산김본원
마늘은 추비 주는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웃농가에 문의 하시거나 농업기술센터에 방문 문의 하셔야 할듯요~

마늘모임의 연관글

농사에 정석은 있어도 정답은 없습니다. 어제 남긴글에 추비에 대한 질문댓글이 있어서, 이에대한 개인적 소견을 올려봅니다. [마늘추비] 추비는 해동기 (생육재생기)에 실시하는 영양공급을 말하며, 통상 지역 및 작물생육상태에 따라 그 시기와 추비성분은 달라집니다. 밭조성시 기비로 넣었던 비분은 그 효력을 다했고, 이에 마늘생육이 본격화되는 단계에서 실시하는 추비작업은 특정성분에 치중하지 않고 작물생육 상황에 맞춰 실시해야합니다. [추비방식] 남들하듯 첫추비를 요소나 NK로 고정화하여 주는것은 옳은방법은 아닙니다. 추비의양도 작물상황에 맞게 조절해야하고, 횟수 또한 계획하에 진행되어야겠죠. 추비는 2월중순부터 3월말까지 3~4회로 나눠 실시합니다. 앞서 말씀드렷듯이 추비의 내용은 1.엽수2~3매로 성장이 더디거나 고사된 잎이 많은경우 요소로 1차추비후 2차는 NK로 3차는 NK+칼슘유황으로 4차는 황산가리+칼슘유황으로 5차는 4월초에 미량원소로된 액제를 엽면살포로 마무리합니다. 2.엽수4~7매는 시기적으로 정상생육 범위이므로 1차는 NK 2차도 NK 3차는 황산가리 4차는 황산가리+칼슘유황 정도면 무난합니다. 3.엽수8매이상은 걱정해야할 단계입니다. 추비에 질소 또는 아미노산계 비료는 금해야합니다. 인산가리 또는 미량원소로의 억제재배가 필요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제가 제시한 내용은 기준이 아니라 참고용으로 읽히길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홍산마늘 주아생산용 밭에서 500원 동전크기의 4~7쪽 통마늘을 심은곳이며, 대체로 한곳에 4~6개의 마늘대가 올라온 상황입니다. 주아를 받아보겠다고 우량한 마늘대에 꽃을 달아 좋은마늘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보다 버려지는 마늘을 활용해도 주아수확엔 충분하니 저처럼 응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좋아요46·댓글41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