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마늘 · 병해충상담
전남나주덕야
마늘 녹병?
예방 약 추천해 주세요
공유하기
경기수원꽃집하는원예학도
녹병 예방제는 종류도 많고 다양합니다 아직 생기지 않은 상태시라면 큰 농약회사에서 나오는 녹병 예방제 중 선택해서 하나 뿌려보시면 됩니다 농약사 가시면 추천 잘 해주실 겁니다

마늘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농사대장입니다 🫡 벌써 4월 중순이 다가오네요. 마늘 녹병에 대한 간단한 글 써볼게요. 마늘은 우리의 일상 요리에 필수적인 재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마늘 재배에는 여러 병해가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녹병’입니다. 이 글에서는 마늘 녹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방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마늘 녹병이란? 마늘 녹병은 마늘잎에 붉은 밤색의 병반이 생기는 균병으로, 병든 잎에 길고 둥근 모양의 얼룩점이 생깁니다. 저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생이 많고, 해에 따라 마늘 녹병이 성행하는 때가 있고, 상대적으로 잠잠하게 지나가는 해도 많습니다. 마늘 녹병의 원인 녹병은 곰팡이 즉 진균이 일으키는 병의 일종으로 공기 중으로 날아다니다가 조건이 맞으면 기생합니다. 곰팡이가 기생하기 좋은 곳은 햇빛이 통하지 않고 습기가 많은 곳입니다. 녹병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으로는 영양상태가 좋지 않거나, 과습하고 통풍이 되지 않을 때, 질소비료의 과용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마늘 녹병 방제 방법 녹병 예방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모두싹을 이른 봄부터 일주일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살포하는 것입니다. 또한, 발생이 심한 포장에는 적용 살균제를 7~8일 간격으로 뿌려주되, 심할 경우 최대한 빨리 수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싹 프리미엄 녹병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마늘 녹병은 마늘 재배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방제와 관리를 통해 이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마늘 녹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방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마늘 녹병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실제로 마늘을 재배할 때는 자신의 환경과 조건에 맞게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27·댓글20
Farmmorning
홍산마늘은 병해에 강한품종이지만, 녹병엔 조금 취약합니다. 여덟달 키워놓고 녹병에 처참히 무너지면 너무 힘들겠죠. 녹병의 주발생시기는 5월이라 하지만, 경험상으론 3월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온다습이라는 환경에 발생된다고 알려진 녹병은 사실상 5월 발병후 6월에도 확산되는것으로 보아 마늘구비대기에 출현하여 광합성작용을 방해하고 결국엔 잎을 고사시켜 구비대를 중단시키는 심각한 병해라 하겠죠. 사진1~3처럼 초기엔 5개내외의 연한 반점이 형성되고, 이것이 점차 밤색으로 변하면서 발병부위가 확산됨과 동시에 주변개체들에게까지 옮겨 붙습니다. 녹병은 탄저와 마찬가지로 진균류가 범인입니다. 일종의 곰팡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녹병도 예방으로 대응해야할 문제이기에 3월1회, 4월2회, 5월3회 정도로 예방적 조치들을 해야겠습니다. 예방방법으로는 유황제를 적어도 매주 한번은 지속적으로 엽면살포하는 방법도 있겠으며, 시판약제로는 경탄,삼진왕,오티머스 와 오티바옵티 가 PLS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네가지 약품은 모두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하는 합제로 되어있습니다. 치료제는 총40여개의 약품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구입에 어려움은 없겠구요. 마지막으로 사진4~5번처럼 자칫 녹병으로 오인되는 알렉시바이러스와는 병증이 초기부터 다르니 착오가 없어야겠습니다. ☆녹병은 알렉시바이러스와 달리 유전병은 아닙니다. 녹병감염주라해도 종자소독 과정을 거치면 종자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5월중순경 녹병을 방치하다 확산속도가 심각하여 1차로 락스800배액을 살포하고, 3일후 아족시스트로빈 성분의 약제를 1회 살포하니 거짓말처럼 깨끗하게 잡혔던 경험이 있습니다. ☆☆☆마늘잎은 길게뻗은 세장형이라 약액을 살포하면 주르륵 흘러내리기 쉽죠. 그렇기에 고추탄저병 글에 설명한 '고착성전착제'를 꼭 함께 사용해주세요. ☆☆☆☆사진자료들은 온라인서 묻지마로 퍼왔습니다.
좋아요23·댓글14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