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상으로 보아 질소,붕소,마그네슘 결핍이 예상됩니다. 질소결핍 현상은 작물체 전체가 왜화하고 하엽부터 균일하게 황화 됩니다. 황화는 엽맥간부터 시작하여 앱맥의 녹색이 거의 없어지고 뿌리의 발육도 불량하나 지상부가 시들지는 않습니다. 결핍이 생기는 경우에는 웃거름을 준비하셔서 기준치에 맞제 질소를 공급해 주셔야 합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겉잎의 엽록소가 파괴돼서 황색 또는 백색으로 변하는데요. 생장이 저해되고 증상이 심해지면 겉잎의 가장자리가 누렇게 변하고 잎맥만 남아서 말라 죽게 됩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토양 중에 마그네슘이 부족하거나 칼리 비료를 많이 줘서 마그네슘의 흡수에 지장이 생기면 발생하는데요. 토양의 건조나 과습으로 뿌리의 활력이 약해져서 마그네슘 흡수가 잘 안 될 때도 나타납니다. 마그네슘 결핍을 예방하려면, 칼리와 석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말아야 하며, 마그네슘이 함유된 용성인비를 밑거름으로 줘야 합니다.
붕소 결핍은 바깥 잎의 흰 부분인 잎자루 안쪽에, 진한 갈색 반점이 나타나는데요. 심하면 흑갈색으로 변하며, 잎이 위축되고 썩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붕소 결핍 증상은 석회 결핍 증상과 달리, 늙은 조직이 코르크화되므로, 겉잎을 잘 관찰해서 잎자루에 균열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토양 중에 붕소의 함량이 부족하거나, 토양의 건조, 과습 또는 고온으로, 배추 뿌리의 붕소 흡수 능력이 저하될 때 발생하는데요. 질소, 칼리, 그리고 석회를 너무 많이 줄 때도 붕소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붕소 결핍을 예방하려면, 토양 중 붕소가 부족하지 않게 밑거름으로 붕사를 10a 당 1~1.5kg 정도 줘야 하며, 석회, 질소, 칼리 등을 많이 주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고온기에는 관수를 해서 토양이 건조하지 않게 하고, 장마기에는 배수구를 정비해서 과습하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