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상추 · 병해충상담
전북남원영스
사진과 같이 안쪽 새로 나오고 있는 잎색이 연한 노란색을 띄는데 왜 그럴까요... 😳
조언 부탁드려요~~
FarmmorningFarmmorning
경기가평나주신원농장
사진상으로 보아 상추 칼슘결핍 증상으로 예상됩니다.
상추에서의 칼슘 결핍은 팁번증상으로 나타나며, 어린 잎에서부터 잎이 작아지고 황화 증상을 보이고, 잎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발생원인은 토양중의 칼슘이 부족하거나 염류농도가 높을때, 질소질과 칼리질 비료를 많이 주었을때, 토양을 건조하게 관리하면 나타납니다.
또한 공중습도가 낮고 고온이 계속될 경우에 칼슘이 토양속에 많이 있어도 흡수가 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방제대책으로는 정식전에 토양을 분석하여 토양내 칼슘이 부족하지 않도록 밑거름으로 석회를 적절하게 주고, 로타리 작업시 가능한한 깊게 갈아주며 재배지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과습이 되지 않도록 수분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핌증상이 심할때에는 0.3~0.5% 염화칼슘 수용액을 1주일간격으로 2~3회 엽면살포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전북남원영스
사진 올릴때만 해도 신엽에 팁번이 없었는데 다음날 부터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전잎 작업 서둘러 끝내고 조언대로 칼슘제 시비하고 며칠 지켜보니 다행히 더 진행되지 않네요☺ 감사합니다~~🙇🏻‍♀️
전북남원포도15677
마그네슘결핍입니다

상추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병해인 노균병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노균병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1.저온 다습한 환경: 노균병은 기온이 20 ~ 25 ℃의 다습한 조건에서 밀식으로 통풍과 채광이 불량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 2.비료 부족 또는 염류농도 높음: 비료분이 부족하거나 염류농도가 높아 뿌리의 흡수능력이 약해지면서 초세가 떨어질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 3.햇빛 부족: 햇빛이 부족하면 엽체 내 동화작용이 감소되어 체내 질소와 당 함량이 낮아지므로 병 발생이 조장됩니다. ​ 4.토양습도 80% 이상의 과습한 포장: 시설재배의 경우 비닐피복에 의해 실내 습도가 높아지고, 투광량이 부족해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면 노균병 저항력이 떨어져 발병이 확산됩니다. ​ 노균병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잎의 색 변화: 초기에는 잎이 연녹색으로 변하고, 진전되면 누렇게 변해 말라 죽습니다. 2.잎의 모양 변화: 병든 잎은 심하게 구부러지며 뒤틀립니다. 3.잎 뒷면의 곰팡이 발생: 잎 뒷면에는 하얀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4.잎 끝 부위의 황변화: 잎 끝 부위가 노란색으로 황변화가 시작됩니다. 5.불규칙한 무늬: 잎에 옅은 노란색의 불규칙한 무늬가 생기며, 잎 뒷면에는 하얀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6.잎의 마름: 심해지면 잎이 불에 그을린 모양으로 변색되며 고사가 진행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통해 노균병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해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 노균병 방제 방법 노균병의 방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적기에 방제: 노균병은 일반적으로 2-3월경에 발생하며, 병해가 시작되는 노균병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2.약제 사용: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해주면 좋습니다. 노균병 전문약제와 황제를 혼용하여 엽면살포. ​ 4.환경 관리: 습하거나 질소가 많거나 배수가 잘 안될 때 노균병이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통풍과 투광이 잘 되도록 관리하고, 생육 도중 비절현상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러한 방법을 통해 노균병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 습니다. 그러나, 병해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방제 방 법 선택을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요28·댓글15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