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추 · 병해충상담
충북진천희영
안녕하세요 꽈리 고추 초보 농사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시설하우스 난방 시설 갖춘 하우스에서 농사를 짓는 중입니다
대부분의 고추들은 잘 크고 있는데 간혹 아침에 둘러보다보면 그냥 시들어 죽어있는 고추나무가 있습니다 문제가 무엇일까요
사진은 뽑아 놓은걸 찍었습니다 뽑기전에도ㅜ저런식으로 시들어 있었습니다…
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Farmmorning
경기가평나주신원농장
아침에 확인했을 경우 증산작용에 의해서 아침에는 축 쳐저있을 수 있습니다.
정오에도 축 쳐저 있는지 확인 해보시고 그래도 쳐저있으면 차먼지응애, 시들음병으로 예상됩니다.
시들음병은 초기에는 아랫잎이 시들며 밑으로 처지는데, 역병의 초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병 진전이 느리고 잎이 약간 누렇게 변하면서 서서히 죽게됩니다.
주로 곁뿌리가 나온 부분으로 병원균이 침입하는데, 병든 부위는 암갈색을 띠고, 괴저가 생기며, 진전되면 지제부의 둘레가 썩게 됩니다.
병든 뿌리나 땅가 줄기는 불에 탄 것처럼 검게 보이고 껍질은 쉽게 벗겨지는 것이 특징이며, 역병과는 달리 지상부위는 직접 침해를 받지 않으나 병든 그루의 과실은 작고 품질이 나빠지게 됩니다.

응애의 피해증상일 경우 피해 받은 잎의 뒷면은 기름을 바른 듯이 광택이 나며, 갈색으로 변하면서 딱딱하게 경화(코르크화)되어 있습니다. 피해를 받은 어린잎은 건드리면 쉽게 부러지므로 일명 플라스틱병이라고도 합니다.

시들음병의 방제방법으로는 연작을 피하고, 병발생이 심한 토양은 5년 이상 돌려짓기를 해야합니다.
석회시용으로 토양 산토를 높이고(pH 6.5~7.0) 토양 선충이나 토양 미소동물에 의해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야하며
미숙퇴비 시용을 금하고 토양내 염류 농도가 높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토양을 장기간 담수하거나 태양열소독을 하면 병원균의 밀도를 줄일 수 있으며
필요시 등록약제를 처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경남창녕강종근
저도 지금 비슷한 증상입니다
충북진천희영
답변 감사합니다

고추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농사대장 입니다 오늘은 고추병해충제 핵심재배법 글오려보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래봅니다 고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병 병징 발생환경에 따라서 병징이 다르다. 시설재배에서 겨울철에 발생하면 생장점의 급속이 말라죽음, 어린잎이나 열매에 가벼운 모자이크나 기형, 성숙한 잎에 흐릿한 누런색 둥근 무늬, 줄기의 앞 끝이나 밑동부에 갈색괴저, 줄기의 관다발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 등, 복잡한 병징을 나타내지만 열매 표면이나 자루에 갈색의 괴저를 발생시키는 것이 특징이며, 심하게 발생하면 모든 잎이 시들어 말라죽는다. 여름에는 앞 끝 부분의 몇 장이 누런색으로 변하고 잎에 요철( 이나 검은색 괴저가 생기지만, 생장점이 말라죽는 것은 적다. 병원바이러스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tomato spotted wilt tospovirus (TSWV)바이러스는 공 모양의 크기 70~90nm로 내열한계는 45~50, 희석한계는 1~2 x 10 5, 보존한계는 25 C에서 10~15시간이다. 토마토, 가지, 담배, 시금치, 달리아, 국화 등 많은 식물에 기생성을 보인다. 전염 본 바이러스는 총채벌레류에 의해서 영속적으로 전반되지만, 경란전염은 하지 않는다. 즙액접종은 쉽지만, 접촉전염은 아주 적다. 총채벌레류의 보독은 애벌레만이 가능하며 병든 식물을 흡즙한 후 10일 안팎의 잠복기를 거쳐서 매개능력을 갖는다. 보독한 벌레는 22~30일 동안 바이러스를 매개하고 때로는 평생 바이러스를 보독한다. 방제 초기 발생기에는 병 걸린 식물체는 즉시 제거하고 소각 처분한다. 하우스 재배나 육묘 중에 측창주변에 서식하는 별꽃류, 큰메꽃, 개비름, 박주가리 등 중간기주가 되는 잡초를 제거한다. 하우스에서 외부로부터 총채벌레의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방충망 시설을 하며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거나 출입 시 신발의 바닥을 소독한다. 효과적인 바이러스병 피해예방은 저항성품종을 재배하는 것이다. 노지 고추에서는 총채벌레 발생 전인 5월 중순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최초 방제시는 포장 주변의 밭두렁에도 살포한다.
좋아요22·댓글7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