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는 심고 가꾸는것도 중요하지만 수확해서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어야 되지요. 단기간에 수확해서 댓가를 얻으려는 생각으로 농사를 시작 한다면 힘이부치게되고 어려움을 반드시 겪게 되지요. 농사는 자연의 순리에 따라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리며 정성을 다해야 소득이 창출되는 과학이라 생각 합니다. 님께서 숙고하여 결정하신 영농 계획 실행에 앞서 좀더 깊이 생각을 해보시고 철저한 현실 파악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홧팅.
3천평 고사리 혼자서 힘듭니다. 고사리는 수확기에 매일 나가서 수확해야 하는데 하루라도 거르면 갓이펴서 못 쓰는 것들이 생깁니다. 또 고사리 특성상 도매시장 내도 가격을 잘 받기가 어렵습니다. 즉, 고사리는 수요처가 고정적으로 있는 곳이 많지 않으므로 본인이 알고 있는 납품처가 있어야 될 겁니다.
귀농 4년이 지나네요 작물은 결정치 마시라고 하고 싶네요 시골에서 3000평은 넓다고 못하는 면적이지만 혼자 기계화 되지 않는 작목은 힘듭니다 인건비 비싸고 구하기도 힘든게 현실입니다 여유자금 없으면 농사일 부터 하는것은 너무 부담이 가지요 판로와 상품으로 만들지 못해서 가슴앓이 많이 합니다 우선 해당지역 농업기술센터에 무조건 상담 받으시고 2년정도는 교육과 병행하면서 기간제 일을 추천 드립니다 그후에 토지에 맞는 작목과 기계화 작업이 가능하도록 토지를 만드세요 그리고. 한두작목에 올인 하시라 말씀들리고 싶네요. 소농하시면 너무 힘든게 현실입니다. 시행착오도 경험이라 생각하는 귀농인이 몇자 올립니다
고사리를 심으시려면 종근파는집 건고사리를 사서 드셔보시고 그중에서 제일 맛있는 것으로 심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땅이 해토가되면 바로 심는게 좋습니다 늦게 심으니 싹이 안나오더군요. 제초작업, 관수작업, 배수작업 등을 고려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귀하의 나이가 어떻게 되는지 몰라도 50세가 안되고 그린벨트가 아닌곳이라면 임업후계자 강의 추천합니다 그리고 유투브 보고 공부좀 하시길 바랍니다 "한국농부" 괜찮더라구요
앞에서 많은 분들이 응답해 주신것을 잘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 한번에 많이가 아니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을 선택하심이 좋을것 깉아요. 고사리는 일일이 손으로 꺾어야 하므로 일손이 많이 필요하고 판로도 걱정해야하며 집에 생활비도 여유있게 필요하며 조금은 다른일도 하면서 투잡도 해야합니다. 모든것을 여러가지로 생각을하고 조금씩 일을 시작하면 어떨까 합니다.
저는 대추2000평을 하는데 처음에는 몰라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래 농업기술센터 프로그램대추연구회에 들어가 앞장서 배웠습니다. 나중에 관정,비닐하우스시설로 GAP인증까지 받아 가꾸고있습니다. 그런데 알만하니 나이가 들어서 이제는 귀농하는 젊은사람에 1,000평(시설)인수할려고합니다. 수도권양평이라 키우고나면 물량은 한달만에 전량 팔려나가 품귀입니다. 수확량은 아직 10여년차라 4t정도이고 앞으로 기아급으로 늘어날 추세 보장합니다. 농사는 자기가 할나름 아니겠어요? 여기는 농사도 하고. 땅값도? 문의는 환영합니다.
고사리가 농촌의 작물 중에 가성비는 최고라는데 동의합니다. 농약 비료 0이니. 보통 쓸모없는 야산을 이용하니 그 비용도 거의 없지요. 경사진 산에 고사리 500여평, 밤나무 2000여평으로 임업직불금 올해 596,000원 받았습니다. 임업경영체 등록 기준은 산 소유 여부라 밭에 고사리 심어서는 임업경영체 등록 안되어 임업은 직불금 못 받습니다. 밭 3000여평 고사리 심어 수확하는 것은 2인 정도 인력으로 쉬지않고 하면 가능할 듯. 낮엔 끊고 밤엔 삼고 늘고. 고사리는 보통 모심기 전까지 하기에 두달 일거리. 한국 고사리 판로는 별 걱정무. 개인 간 거래에도 없어서 못팔 정도 됩니다. (하동산고사리는 그렇지만 타지역은 다를수도). 근데 만약 부부가 그걸 다한다면 병원비가 분명 더 들어 갑니다. 사람만 구할 수 있다면 인력 불러서...적게 남더라도 건강이 최고. 처음 천평 종근 심으면 4년 쯤 후엔 3000천평 다 카바할테니 한꺼번에 종근 사서 심을 이유 전혀 없지요. 첫해 500평 둘째해 500평 추가로 시작하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면서 다른 작물들도 좀 보고...농사 절대 무리하면 안됩니다. 대농이 아닌 농부가 농사 지어 돈 벌었다고 하면 아마 그 몸은 성한데가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