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토마토 · 병해충상담
경기김포정한기
농진청에서 봄철 이상고온으로 인한 돌발해충 발생 증가 우려 자료를 공지했는데, 회원님들 공유 드립니다.

과수하시는 분들은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조심하시고,
토마토 농가분들은 담배가루이 방제 신경쓰십시오~ 바이러스인 토마토황화잎말림병(TYLCV)를 매개합니다.
고추 농가분들은 총채벌레 방제에 신경쓰시구요~ 바이러스인 칼라병(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TSWV)가 발생합니다.
또한, 농진청 자료에는 없지만 작년처럼 돌발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과 매미나방이 대발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관련 농약을 발생 초 예방위주로 살포하시는 것이 좋고, 페로몬 트랩으로 유인하여 개체수를 조절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nongsaro.go.kr/portal/ps/psv/psvr/psvre/curationDtl.ps?menuId=PS03352&srchCurationNo=1659
공유하기
댓글을 남기려면 앱을 설치해주세요

토마토모임의 연관글

🍅토마토 시설 재배지 병해충 관리 방법! 세상이 온통 꽁꽁 얼어붙어도, 하우스 같은 시설 안은 따스한 기온을 유지하죠. 이런 환경에서는 병해충이 발생하기 안성맞춤인데요. 겨울철 시설 병해충 관리 비법을 꼼꼼히 챙겨드릴게요. <시설 채소 병해 피해 방지법> ✅ 조기 정밀 예찰은 필수!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노균병처럼 포자를 형성하는 병은 주변 확산이 쉬우므로 초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해요. ✅ 온도 관리와 환기, 잊지 마세요! 실내 온도가 환기와 난방을 통해 내부가 춥거나 지나치게 습해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게 중요해요. ✅ 꼼꼼한 방제는 덤! 재배지에 병균이 발생할 경우 병든 부위나 병든 개체를 즉시 없애 병원균 밀도를 줄여주세요. 발생 초기 계탕이 다른 약제로 번갈아가며 방제를 진행하세요. 이때, 약액은 잎 뒷면까지 골고루 닿도록 작물 전체에 꼼꼼히 뿌려주어야 방제 효과가 좋답니다! <시설 채소 해충 피해 증상> ✅ 정밀 예찰은 필수! 총채벌레, 가루이, 응애 등 시설 발생 해충은 크기가 작은 것들이 대부분이에요. 정밀 예찰을 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어요. ✅ 출입구와 측창에는 방충망 설치! 방충망은 시설 내부로 해충이 들어오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어요. 가루이류는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눈 크기가 50메쉬(1인치당 가로x세로 구멍 개수) 이상인 것을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 황색 끈끈이 트랩과 약제 방제하기! 생육 초기부터 맨눈이나 끈끈이트랩을 이용해 해충 발생을 살펴보세요. 해충이 발생했다면 즉시 전용 약제를 뿌려 방제하세요. ✅ 시설 주변 잡초는 반드시 제거! 시설 내부에 있지 않아도 잡초는 해충의 주요 서식지가 될 수 있어요. 온실 내부 유입 전까지 중간 기주(숙주)가 될 수도, 월동 장소가 될 수도 있으니 철저히 제거해주세요. ✅ 꼼꼼한 약제 살포!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 가며 살포하거나 천적을 활용해 방제하세요. <병해충별 적용 약제> ✅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약안전정보시스템 👉🏻 https://psis.rda.go.kr/psis/ 주요 화면 중 ‘농약 검색’메뉴에서 작물명과 해당 병해충 명을 검색하면 최신 농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동일 병해충이 계속 발생하면, 연작을 피하고, 수박(박과), 고추(가지과)처럼 관계가 먼 작물을 이어 심어 병해충 방제를 줄여보세요.
좋아요3·댓글2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