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 병해충상담
서울송파팜모닝 농사지식
안녕하세요! 팜모닝입니다.
요즘 쌀값이 게속 상승하고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쌀을 잘 재배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벼에 주로 발생하는 주요 해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벼멸구, 흰등멸구, 애멸구
● 끝동매미충
● 벼잎물가파리
● 이화명나방, 혹명나방, 멸강나방, 줄점팔랑나비
● 벼물바구미
● 벼잎선충
● 가시점둥글노린재, 혹다리긴노린재, 먹노린재

1. 벼멸구는 6월부터 7월까지 주로 발생하며 이동성이 낮습니다. 1차 방제 적기는 7월말부터 8월초 인데 1차 방제를 적기에 진행해야 방제효과가 큽니다.

2. 흰등멸구는 7월말부터 8월초에 그 밀도가 가장 높고 발생 시작 시기부터 방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벼남방검은줄오갈병을 매개하는 충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2차 피해에도 주의해야합니다.

3. 애멸구는 논둑, 제방, 보리밭 등에서 월동하고 기온이 상승하는 3월말부터 4월중순에 성충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줄무늬잎마름병과 검은줄오갈병을 매개하는 충으로 알려져있으며, 이앙 전 육묘상에서 약제처리와 입제농약을 토양처리하면 방제 효과가 큽니다. 또한 파종 전 종자 처리제를 이용하면 약효가 길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합니다.

4. 끝동매미충은 잡초와 보리밭에서 월동 후 성충이 되면 논둑에 둑새풀에 산란하여 못자리와 본논에 침입합니다. 벼오갈병을 매개하는 충으로 알려져있으며, 방제는 애멸구와 동일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5. 벼잎물가파리는 1년에 7~8회 발생하고 5월부터 성충이 이앙 직 후
모종에 산란을 합니다. 세대 변화 기간이 13~27일로 짧아 여러 세대가 겹칠 수 있고, 벼물바구미와 겹치는 농약을 사용하여 이앙 당일 약제처리를 하는 것이 방제효과가 높습니다.

6. 이화명나방은 연 2회 발생하며 6월초와 8월초에 밀도가 가장 크게 증가합니다. 유충이 벼 줄기에 구멍을 뚫고 내부에 침입하여 태풍이나 바람에 의해 줄기가 부러지는 피해를 유발합니다. 잎을 가해할 경우 잎이 적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1차 방제 시에는 입제농약을 토양에 살포하는 것이 좋고, 2차 방제 시에는 희석제 농약을 사용하면 혹명나방과 동시에 방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혹명나방은 7월~9월중순까지 밀도가 가장 높고 11월까지 성충이 보이기도 합니다. 피해를 확산되는 시간이 빠른편이며 벼 잎을 하얗게 변화시켜 벼의 등숙률에 영향을 줍니다. 이화명나방과 겹치는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줄점팔랑나비는 연 3회 발생하고 유충 상태로 월동하여 6월에 성충이 처음 발생합니다. 6월부터 8월중순까지 밀도가 가장 높고 유충일 때는 방제 효과가 낮아서 성충 발생이 증가하는 7월말부터 적용약제 사용 시작하는 것이 방제 효과가 큽니다.

9. 멸강나방은 매년 발생 밀도가 다르고 5월말부터 성충이 발생하며 6월부터 유충에 의한 피해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경작지 주변 목초지, 유휴지 등을 관찰하여 유충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미리 약제 살포하는 것이 방제 효과가 큽니다.

10. 벼물바구미의 유충은 뿌리를 가해하여 벼의 생육에 악영향을 줍니다. 논둑, 제방 등에서 월동하여 4월중하순부터 활동을 시작하고 5월중하순부터 논으로 날아와 피해를 주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밀도가 가장 높고 6월 중순부터는 밀도가 감소합니다. 새로운 성충은 7월부터 8월초에 다시 발생하여 밀도가 높아지고 9월부터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방제가 어려운 해충이며 이앙일에 육묘에 농약을 살포하거나, 이앙 후 10~15일 사이에 약제 처리하는 것이 방제효과가 가장 큽니다.

11. 벼잎선충은 벼 종자에서 월동합니다. 종자소독을 하는 것이 방제 효과가 큽니다

12. 가시점둥글노린재는 벼 출수기와 등숙기에 벼 이삭을 가해합니다.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하고 보리나 잡초를 가해하다가 출수기에 논으로 이동합니다. 7월말~8월초, 9월 중순경 밀도가 가장 높습니다. 발생 시작할 때부터 방제를 해야하고 재배지 주변 제초를 철저히 해야 방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3. 흑다리긴노린재는 벼 유숙기에 가해하여 반점미를 발생 시키는 해충입니다. 논 주변 잡초에 기생하다 벼 출수기에 논으로 이동하여 피해를 주기 시작합니다. 출수기 전후에 방제를 시작하고 주변 제초 작업을 하고 예찰하는 것이 방제 효과를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14. 먹노린재는 약충과 성충이 벼 줄기 아래쪽을 가해하여 잎이 꺾어지거나 불규칙한 무늬가 생기고 이화명나방 피해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피해가 심할 경우 벼의 키가 작아지고 말라죽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7월 초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이 시기에 주변 잡초를 제거하고 적용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방제 효과가 큽니다.

저희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rmmorning
공유하기
댓글을 남기려면 앱을 설치해주세요

모임의 연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