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과 시들음병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병들입니다. 탄저병의 증상은 주로 과실에 발생하며, 감염부위가 수침상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됩니다. 병반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되며, 심하게 병든 과실은 말라버리고 비틀어집니다. 시들음병은 초기에는 아랫잎이 시들며 밑으로 처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잎이 약간 누렇게 변하고 서서히 죽습니다. 병든 뿌리나 땅가 줄기는 검게 보이고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탄저병의 예방 방법으로는 건전종자를 파종하고 건전묘를 이식하며,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고, 병 발생 초기부터 등록약제를 살포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들음병의 예방 방법으로는 연작을 피하고, 병발생이 심한 토양은 5년 이상 돌려짓기를 해야합니다. 석회시용으로 토양 산도를 조절하고, 토양 선충이나 토양 미생물에 의해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토양내 염류 농도가 높지 않게 조절하고, 토양을 장기간 담수하거나 태양열소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필요시 등록약제를 처리하는 것도 방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방제 방법에 대한 효과는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방제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