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추 · 병해충상담
제주제주김태식
고추탄저병 발생원인과 예방대책
공유하기
대구군위태화농원
고추 탄저병은 고온과 다습 조건에서 발병하기 시작합니다.
장마철에 고온과 비로 인한 습도의 증가로 급속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 다른 원인으로 질소질비료 과다 시비와 밀식재배가 발병 원인이 될 경우도 있습니다.
예방 방법으로 고추 심는 간격을 넓혀주며 요소비료 사용량을 줄여보시거나, 비오기 전후 예방적으로 적용 약제를 살포해주시는 방법 등이 있고 아니시면 지역 농약방을 방문하시어 적용 약제와 살포 방법을 정확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고추모임의 연관글

안녕하세요, 농사대장입니다 🫡 오늘은 고추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냉해피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냉해피해의 원인 냉해피해는 고추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온 조건보다 기온이 낮아 생기는 농작물의 피해를 의미합니다. 특히, 생육 극초기나 후기, 그리고 착과량이 아주 많을 때 초세가 약한 상태가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저온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냉해피해의 대책 적절한 심기 시기 설정: 기습 저온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5월 초까지 정식 시기를 늦춰서 재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퇴비와 비료 사용: 퇴비는 정식하기 한 달 전 그리고 각종 비료는 정식하기 최소 일주일 전에 뿌려 밭갈이를 해주시고, 적정 시비량으로 질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닐 멀칭 사용: 비닐 멀칭을 사용하여 가스가 빠지도록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발근제와 영양제 사용: 냉해 피해를 받게 된다면, 발근제를 통해서 뿌리 활력을 도모하고 아미노산이 포함된 영양제나 해조 추출물을 시용해서 작물이 빨리 깨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고추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냉해피해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농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행복한 농사 되세요! ​
좋아요59·댓글56
Farmmo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