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탄저병의 증상은 과실에 수침상으로 움푹 들어간 원형 반점이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됩니다. 병반 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되고, 심하게 병든 과실은 비틀어지고 말라버립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전종자를 파종하고 건전묘를 이식하고,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해야 합니다. 또한, 이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고, 등록약제를 병 발생 초기부터 살포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탄저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및 방제법] 비가림 시설에서 재배하면 빗물이 직접 과실에 튀는 것을 막아주어 탄저병 방제에 효과적이다. 두둑을 높게 하고 골을 피복하면 빗물에 의해 식물체에 흙이 튀는 것을 막아준다. 한 개의 병든 과실에는 탄저병균 전염원이 수천만개 이상 되므로 병든 과실을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농약을 살포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다. ※ 병든 과실을 그냥 두거나 이랑 사이에 버려두면 방제효과는 50%이상 감소하기 때문에 포장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오기 전후 예방적으로 적용약제를 살포해준다 친환경 재배시에는 석회보르도액, 석회유황합제, 동(銅)제, 난황유 등을 사용한다. 최근 탄저병에 저항성이 높은 품종이 상용화되기 시작하였으므로 저항성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고자 하는 경우 종자 회사 또는 관련 연구소의 도움을 받아 각 지역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도록 한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