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비와 우박 으로 작물과 비닐 멀칭에 피해를 주었네요
23년 6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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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많이와 햇빛을 못보니
고추밭 하우스에 응애와 진딧물이 발생 방제해줬습니다
모든 병충해는 조기발견이 중요 하지요
병충해 초전박살!!!!!
23년 7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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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콰리고츄$
를심어서재미를솔솔보고있답니다130평돼는데서고추모1300종은싱ㅁ는데현재4 한박에25000
10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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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2일간의 27사단항공전우들의 농막모임을 하였다.76년에
입대하여 47년의긴세월이
흘렀건만 아직도 그때의 모습이 보인다.
다칠순이 넘었지만 꽉짜여진일정을 소화하고 아침부터 용봉산을 넘는다.
그러나 세월은 가고 추억만
남는다.
다시 들깨를베어널고 일상으로 복귀한다.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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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고버섯은 울 여성들이 많이 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뼈에 칼슘부족 골다공증 인해 무릎 발목,관절 아파올 시키입니다
비타민D가 부족 하면 안돼겠죠
*찌개종류;넣으려고 구매하게 되었어요
표고버섯볶음, 잡채, 쇠고기다짐전도 맛있게 ~~
판매하신님;충북 옥천군 이원면 지탄리835~3
성 유 진
010 5874 4972
*파지를 구매했는데
좋은건만 주셨어
감사합니다
한해 고생 많이하셨어요~~(♡)
1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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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센터에서 열리는 BKF K-Food 수출박람회에 참가하고 왔습니다. 농산물도 해외 수출길이 열러야지요
23년 4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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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 나무가 우박을 맞아 수확도 못하고 가지마다 상처를 입고 비가림 시설을 하고 새로운 가지를 받아 잘키웠어요
23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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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에서 박막수경으로 유럽형 상추키우고 있습니다.
요근래 날씨도 덥고 해서 병이오는건지 뜨거워서 녹은건지 사진과 같이 증상이 나타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23년 7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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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제사는 4대까지 지낼까?"
추석 대명절을 보내고 한번쯤 읽어보심 좋을 듯 해서 긴 글이지만 옮겨와 게시해 봅니다.

''기(氣)와 영(靈)의 세계''
우리는 전통적인 관례로 4대조 이하 조상님들께 제사를 올린다.
왜 하필 5대조나 6대조가 아닌 4대조 이하일까?
오대조부터그이상은 묘재를 택일해서 제사를 모신다.
보통은 음력 3월과 10월에 모신다
거기엔 이유가 있다.
사람이 죽으면 그 기(氣)의 파장이 약 100(120)년 동안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氣)의 파장이 변하지 않으므로 자기와 파장이 같은 후손과 함께 할 수가 있다.
1대를 25(30)년으로 하면 4대조 100(120)년이 된다.
돌아가신 분은 100(120)년 동안의 바로 자기의 가족이나 후손과 함께 할 수가 있는 것이다.
4대조 이하의 조상영들은 후손과 파장이 맞으므로 후손과 함께 할 수 있고 후손의 삶을 좌우할 수 있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 영향력도 음과 양으로 좋은 쪽과 나쁜 쪽 양갈래이다.
그것은 모두 그들 조상영의 생전의 사람됨과 인격 그리고 업보에 따라 나타난다.
살아 생전에 착하고 어질게 살아 높은 영계에 가 계신 조상영은 후손을 위해 여러가지 도움을 주고 보살펴 주려고 애쓰지만,
생전에 인간됨이 천박하거나 악독했던 사람, 혹은 어려서 세상물정 모르고 죽은 소위 철부지 귀신들은 후손을 못살게 굴고 온갖 나쁜 짓을 서슴치 않는다.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조상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후손의 몸을 빌지 않으면 안 된다.
조상은 영(靈)으로 존재하고,
영은 곧 기(氣)이므로 물질인 육체가 없이 기만으로는 아무것도 행할수가 없다.
즉 천지조화가 불가능한 것이다.
파장이 맞는 고로 4대조 이하 조상영은 그 후손의 몸에 임할 수 있다.
조상의 영혼이 후손의 몸속에 들어오는 것은 우리가 텔레비젼의 채널을 맞추어서 어떤 특정 방송국의 방송을 수신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죽음은 끝이 아니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죽으면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인가?
생유어사(生由於死)하고 사유어생(死由於生)이니라.
삶은 죽음으로부터 말미암고 죽음은 삶으로부터 말미암느니라.
죽음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지상에서의 죽음은 천상에서 영혼으로 다시 태어나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제삿날은 천상에서의 생일날과 같은 것이다.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백魄)이 있어 혼은 하늘에 올라가 신(神)이 되어 제사를 받다가 4대가 지나면 영(靈)도 되고 혹 선(仙)도 되며 넋은 땅으로 돌아가 4대가 지나면 귀(鬼)가 되느니라.
이 말씀과 같이 사람의 몸은 육체와 유체로 구성되어 있다.
육체(肉體)는 우리가 만질 수 있는,
물질적으로 된 몸이고,
유체(幽體)는 ‘그윽하다, 숨어있다’는 뜻의 유(幽)자를 쓰는데 이는 보이지 않는 몸이라는 뜻이다.

육체 속에는 넋이 깃들어 있고,
유체 속에는 혼이 깃들어 있다.
혼은 유체보다 더 영적이며,
유체는 혼이 깃들어 있는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육체와 유체는 혼줄로 연결되어 있는데 혼줄이 끊어지면 죽음에 이른다.
육체를 버리면서 지상에서의 삶을 마감하고 천상에서의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제사는 내 생명의 뿌리에 대한 보은이다.
죽은 사람에게는 왜 절을 두 번 하는 것일까?
설날 같은 명절 때 할아버지나 부모님께 드리는 세배는 한번 절을 합니다.
그에 비해 돌아가신 조상님의 제사를 지낼 때는 절을 두 번 합니다.
이처럼 산사람과 죽은 사람에게 절하는 횟수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음양사상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1은 양을 뜻하고 2는 음을 뜻합니다.
즉 살아있는 사람은 양이고 죽은 사람은 음이랍니다.
그래서 절의 횟수도 음양으로 구분하여 산사람에게는 한번 절을 하고, 죽은 사람에게는 두 번 절을 한답니다.
상을 당한 초상집에 가서도 이런 경우를 쉽게 접하게 됩니다.
돌아가신 분의 영정 앞에서는 두 번 절을 하고 상주 분들에게는 한번 절을 하는 거죠.
참고로 절에는 2배, 3배 뒤에 반절이라고 해서 붙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절 뒤에 손을 가지런히 모으고 허리를 간단하게 숙이는 것을 말합니다.
산사람한테는 한번 절하는 일배 뒤에는 반절이 안 붙지만 죽은 사람에게 하는 재배나 혹은 불교에서의 삼배 같은 절에는 반절이 붙는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엄격히 말하면 죽은 사람에게는 두배 반을 절한다고 여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절은 무엇보다 공손하게 올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절을 할 경우 그 손가짐도 헛갈리는 분이 많은데, 산사람에게 절을 할 때는 남자는 왼손을 오른손에 가지런히 올려놓고 절을 하고, 여자는 그와 반대로 오른손을 왼손 위에 올려놓고 절을 한답니다.
반면에 죽은 사람에게 절을 할 때는 위 경우와 남여 각각 반대로 하면 된답니다
추석명절과 차례를 모시고 성묘를 다녀와서 제사를 돌이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효학박사 교육학박사
孝泉박종윤님의 글을 옮겨왔습니다.
모처럼 시원한 빗줄기가 쏟아졌습니다.
어제 완전 찜통같은 더위를 이번 비로 물러날 것도 같습니다.
13호와 14호 풀라산이 중국 상하이로 상륙한다고 예보입니다.
그러나 14호 풀라산은 중국 저장성에 상륙했다가 열대저기압으로 바뀌어서 장마전선과 함께 우리나라 남해안으로 진로를 변경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올들어 태풍이 하나도 없어서 물이 부족하고 바닷물이 너무 뜨거워서 양식장에 고기들이 죽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조용한 태풍이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바닷물을 한번 뒤집었으면 합니다.
어느 분이 "움켜쥔 행복은 빨리 전염시켜야 대한민국이 행복한 나라가 되니 마구마구 전염시켜 주세요"라고 하더군요.
국민 모두가 행복한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9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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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가 잘 익어갑니다.
우렁이 농법으로 인해 반딧불이가 다시 증가하는 느낌입니다. 원래 다슬기가 반딧불이의 숙주생물이라고 하는데 유충시절에 간혹 우렁이와 달팽이를 먹는다고도 합니다.
* 늦반딧불 암컷(날개가 퇴화됨)으로 추정됩니다. 수컷은 너무 빨리 날아다녀 사진으로 담기가 어려웠습니다.
9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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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은 홍로밭에 은박지 배치중.
23년 8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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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해가 바뀌면
금융기관 또는 기업 등
곳곳에서 달력 만들어
배부하곤 하지요.
이처럼 전라남도 에서도
달력 만들었고
각 군에서 우수한 마을
선정해서 만들며
곡성군은 삼태 마을
한 곳이 선정되었네요.
삼태 마을은 마을 분들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 농장으로
방풍나물 재배하여
수익 발생시키고
휴 농지 벼농사 지어
마을 분들 모두 함께
식사하는 공동체 밥상
보다 좋은 양질의 식단
차려 지곤 하지요.
전북 부안이 고향인
정재영 님 (마을 이장)
전북 진안이 고향인
박진숙 님 부부 10여 년 전
삼태 마을로 이주해 살며
공동체 일들 추진하고
대외적으로 열심히 활동
하는 것이 으뜸 마을 선정에
영향을 미쳤지 싶네요.
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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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놈들이 그래도 꽃은 피네유
23년 4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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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두렁에 아카시아나 억새잡는데는. 근사미가최고. 돼지감자땜에골멀아팠는데 근사미를1년간6번을 뿌리니. 박멸됬어요.
23년 7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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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군 소이면 유 ㅇ태 수박농가(9동)
오늘부터 그린톡톡으로
관리 들어갑니다.
현재상태 초세가 다소 약하고
진딧물이 조금씩 보여서
어제 4동 500배 엽면살포
오늘 5동 1.000배 살포 했습니다.
앞으로 약 5회정도 엽면시비로
명품수박 생산이 될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23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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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홍산마늘을 심었는데 후기에 녹병이 생겨서 걱정이 됩니다. 홍산마는 개발하신 권박사님 말씀은 수확 2달 전부터 약을 치라고 하신데 어느 약을 하는게 좋을까요?
23년 5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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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울토마토 표면에 금박이가 생겨서 문이드립니다 아시는분 코치좀부탁드립니다
23년 7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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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촌에서는 맥가이버가 될수밖에 없다~
#치유숲모이라 ~나를 비롯한 내 #동생 그리고 우리 #친정식 구들은 모두
#임업후계자 #독림가(임야10ha소유)이다.
14년전 무작정 따뜻한 #남쪽 으로 내려온
나를 뒤 따라 #귀농을 한 내동생
처음엔 어설펐던 산촌생활이 이젠 베타랑급 메가 산주이다.
한평도 없던 #임야를 16만평을 소유한 대농 #산주 든든하다.
전기 수도 하수도 #창고 데크 #용접 못하는게 없는 #맥가이버산주이다.
어려서 큰수술을 두번이나하고 누나들이 #수혈까지 해가면서 견뎌낸 시절이 있었다.
사실 그 후로 나는 #산촌생활을 설계했던것 같다.
이제 모든식구들 산을 합치면 60만평을 보유한 산주들이다.
어찌하다보니 내가 다 사주게되었다.
10년 전엔 감동이 없더니 이젠 천직이란다^^
모이라 곳곳에 추억이 묻어있다.
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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