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화살깍지벌레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Unaspis / yanonensis

목 / 과명

매미목 / 깍지벌레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다자란 암컷 성충의 깍지는 길이 2.8~3.6mm, 폭1.4~1.9mm이고 암갈색이며 화살촉과 유사한 모양을 하고 있다.
깍지는 중앙부가 융기되어 있고 양쪽으로 경사를 이루어 지붕 모양을 하고 있다.
깍지 밑에 있는 암컷성충은 어두운 황색으로 길이 2.5mm 폭 1.0mm로 긴 모양이고 몸은 마디로 나누어져 있다.
머리 부분은 깍지의 뾰족한 쪽을 향하고 있고, 그곳으로부터 구침을 식물체 내부에 박고 있다.
수컷 성충은 어린벌레 시기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변한 날개가 있는 작은 날파리 형태를 하고 있으며 몸길이 0.5mm, 날개 편 길이는 1.8mm이다.
몸은 밝은 오렌지색이고 촉각 및 다리는 어두운 황색이다.

암컷성충은 깍지 밑에 등황색의 장타원형 알을 낳는데, 알 길이는 0.18㎜, 폭은 0.09mm 정도이다.
알에서 부화한 약충(1령 약충)은 몸길이 0.23㎜, 폭 0.14mm 정도이고 납작한 계란 모양이다.
부화 직후 약충은 담황색을 띄는데 암컷은 수컷에 비하여 약간 더 진한색이고 엷은 홍색을이다.
부화약충은 다리가 있어 활발히 움직이다가 적당한 장소에 정착한 다음에는 다리가 소실되어 평생 고착생활을 한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잎이나 가지에 기생하며, 즙액을 흡수하여 나무가 고사하게 되고, 과실에 기생하면 기생부위는 착색이 덜되고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비대가 나빠져서 상품가치를 떨어뜨린다.
현재 감귤원에 발생하는 깍지벌레 중 화살깍지벌레가 가장 늦게 발생되기는 하지만, 일단 발생하게 되면 매우 급속하게 확산되며, 고밀도로 기생하여 나무를 말라죽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으며, 약제를 살포하지 않고 2~3년 정도 방치하게 되면 폐원에 가까울 정도로 피해가 심각하게 된다.
잎 또는 줄기에 하얗게 비늘(흰 자루)처럼 보이는 것은 수컷이 집단적으로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화살깍지벌레가 심하게 발생된 가지는 전정 시 제거한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