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차응애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Tetranychus / kanzawai

목 / 과명

응애 / 잎응애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주요 기주식물로는 복숭아, 차, 콩과(클로버, 살갈퀴등) 그리고 박과식물 등이 있으며, 강우가 적고 건조하기 쉬운 곳과 신초 발생이 많은 곳에 발생이 많다.
감귤원에서는 과원내나 주변의 수목과 잡초에서 증식한 개체가 감귤나무로 이동하여 가해를 하므로 과원내에 클로버나 살갈퀴 등과 같은 콩과 식물이 많으면 발생이 많다.
발육적온은 17~28℃이고, 극단의 고온이나 다습 조건에서는 발육율과 산란수가 저하되며, 적온하에서의 알 기간은 5~10일, 유충~성충기간은 5~10일이다.
그리고 암컷성충 1마리는 일생동안 약 100개 정도의 알을 산란하며, 년간 십 수세대 발생한다.
난지에서는 모든 발육태를 발견 할 수 있으며,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낙엽 밑이나 가을에 기생한 나무의 거친 껍질 속에서 월동한다.
그리고 감귤나무에서 월동하는 일은 거의 없고, 주변의 기주식물에서 월동한 개체가 봄 순 발생기에 감귤나무로 이동한 후 수세대 동안 증식하며 가해한 후 신초가 굳어지면 잡초로 이동한다.
감귤원에서의 주요 발생시기는 봄 잎이 생장하는 4월~6월이며, 대부분이 잎의 뒷면에서 증식하며 가해한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차응애는 간자와응애라고도 하며, 알은 약 0.13㎜로 원형이고 투명하며, 유충은 다리가 3쌍으로 몸색은 황녹색 바탕에 몸 양쪽에 검은 점이 있어 점박이응애와 유사하여 혼동하기 쉽다. 전약충은 다리가 4쌍이며 몸색깔은 유충과 같다. 후약충과 성충의 몸색깔은 농적색 또는 선홍색을 띄고, 수컷성충은 몸색깔이 황색 또는 적색을 띤다. 발육 단계별 몸의 크기는 유충이 약 0.2㎜, 약충이 약 0.3㎜, 암컷성충이 0.4~0.5㎜이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차응애는 간자와응애라고도 하며, 주로 봄순과 여름순의 신엽에 발생한다.
귤응애는 분산 서식하나, 차응애는 집단서식하며 가해하는데, 과실을 가해하는 일은 거의 없고, 주로 새로 발생한 잎을 가해한다.
신엽이 피해를 받으면 피해 받은 잎의 표면이 퇴색하여 황화되고, 가해 받은 부위는 생장에 저해를 받아 잎이 기형이 되며, 밀도가 높으면 잎 전체가 황색을 띄게 되는데, 심할 경우에는 낙엽이 되기도 한다.
성숙한 잎은 피해를 받기는 하나 피해 정도가 매우 낮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차응애는 년중 계속적으로 감귤원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신초가 나오는 시기에 발생하였다가 신초가 굳어지면 잡초 등으로 이동하므로 대량 발생이 아니면 방제를 하지 않아도 된다.
과원의 잡초가 주 발생원이 되므로 매년 발생하는 과원에서는 신초가 자라기전에 잡초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으며, 뽑아낸 잡초는 과원 밖으로 버려야 한다.
차응애가 제주도 감귤원에서 발생하여 피해를 주기 시작한 것이 오래된 것이 아니므로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높지 않다.
그리고 간자와응애는 대부분이 잎뒷면의 움푹한 곳에 주로 서식하므로 반드시 잎뒷면에 골고루 묻도록 살포해 주어야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