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왕풍뎅이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Melolontha / incana

목 / 과명

딱정벌레목 / 검정풍뎅이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2년에 1회 발생하는데, 성충의 발생 시기를 유아등으로 조사결과 7월 상순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8월 상순경이 최성기였고 9월 상순까지 발생하였다.
야간에 교미하고 땅 속에 유백색 타원형의 알을 낱개로 낳는다.
수분을 흡수한 알은 수배로 커져서 부화한다.
부화한 당년에는 어린 유충으로 그 다음해에는 노숙유충으로 월동하며, 다음해 6월경 지표 근처에 흙집을 짓고 번데기가 되고, 이어서 우화해 나온다.
 하천변 모래땅 사과원에서 조사한 결과 4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는 주로 땅속 10~40㎝ 깊이에 분포하며 뿌리를 식해한다.
겨울에는 50~100㎝ 깊이에서 월동하는데 최고 150㎝까지도 분포하였다.
알은 주로 8월에 발견되며, 유충은 8월부터 익년 5월경까지 발육하고, 번데기는 6월~7월 중순에 발견된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가루풍뎅이’라고도 하며 성충은 인근의 밤나무 등 활엽수 잎을 식해하나 실제 피해는 크지 않다. 성충은 30㎜에서 40㎜의 대형 풍뎅이로 적갈색을 띠며 몸이 투구를 쓴 것 같이 단단해 보인다.  유충은 전형적인 굼벵이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머리는 갈색이지만 몸은 유백색이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유충은 땅 속에서 서식하며 뿌리를 가해한다.
발생이 심한 경우에 수세를 쇠퇴시켜 신초의 생장을 나쁘게 하고 과실의 비대에도 영향을 준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 천적으로는 기생벌인 배벌류 1종이 발견 되었으며, 기생율이 15.5% 정도였으나, 밀도억제 역할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겨울에는 갈색 럭비공모양 고치 상태로 20~60㎝ 깊이에서 겨울을 보냈다.
왕풍뎅이 성충의 발생최성기 보다 약간 늦은 8월 중순이 우화 최성기였다.

○ 하천변 청경재배 하는 사과원에서 피해가 문제되었으며, 짚을 유기물로 공급하는 경우에 피해를 받기 쉬우므로 이때는 성충 발생 시기에 잘 관찰하여 산란이 많으면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다.

○ 알에서 부화해 나오는 어린 유충을 대상으로 방제하면 효과가 높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