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볼록총채벌레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Scirtothrips / dorsalis

목 / 과명

총채벌레목 / 총채벌레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성충(1~2㎜)은 담황색 또는 연한 갈색의 해충으로 길쭉한 콩팥 모양의 알(0.1~0.4㎜)들을 작물체의 조직이나 줄기의 깊숙한 틈에 낳아 육안으로 관찰이 불가능하다.
유충(0.3~1.3㎜)은 유백색으로 성장하면서 색깔이 진해지는데 번데기가 되기 전에 지상으로 떨어져 주로 땅속이나 조직 틈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발견이 쉽지 않다.
땅속에서 성충이 된 후 다시 지상부로 이동하여 식물을 가해한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대부분의 총채벌레는 기주범위가 매우 광범위한 해충으로서, 꽃과 잎, 과실 등 모든 부위에 발생하여 피해를 입힌다.
볼록총채벌레 의한 피해 발생시 전형적인 가해 증세인 은색의 자국(흔적)과 작은 반점이 형성되는데 년 5∼6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충은 거친 껍질 밑이나 눈, 인편 내에서 월동한다.
주로 어린 엽이나 신초들을 가해하는데 시설 비가림 재배시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많은 피해를 유발한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총채벌레는 일단 발생시 번식력이 강하며 세대기간이 짧아 방제가 매우 어려운 해충인데, 특히 건조하고 비바람에 의한 환경적 스트레스가 없는 시설 온실에서 피해가 심하기 때문에 발생 초기 피해 증상을 확인하여 초기에 방제를 하여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발생예찰로는 황색이나 청색끈끈이트랩을 온실 내 작물체 높이와 비슷하거나 약간 위에 설치하여 끈끈이트랩에 유인된 총채벌레의 발생 수준을 추측하거나, 작물체의 꽃봉오리, 엽 사이 등을 자세히 관찰하는 방법이 있다.
간이예찰 방법으로 피해가 의심되는 가지 밑에 흰색종이 등을 깔고 가볍게 털어보면 총채벌레 약충과 성충들이 떨어져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친환경 방제를 위해서는 발생 초기 해충 방제용으로 등록된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을 엽 앞뒷면에 등에 고루 살포하면 발생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약제를 이용한 방제를 위해서는 계통이 다른 총채벌레 등록약제들을 약 5~7일 간격으로 2~3회 연속 살포해야 잎, 꽃, 토양 속에 있는 알, 어린벌레(약충), 번데기까지 충분히 방제가 가능하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