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볼록총채벌레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Scirtothrips / dorsalis

목 / 과명

총채벌레목 / 총채벌레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길쭉하며 보통 오렌지색에서 노란색을 띄며 길이는 약 1.5mm이다.
긴털들로 톱니처럼 째진 어두운색의 날개를 2쌍 가지고 있다.

발생시기: 3월 하순~11월 하순
 - 성충으로 월동 후 3월 상순부터 번식 가능한 식물로 이동
 - 5월 하순부터 감귤 봄순에서 일부 발생 시작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일찍 가해된 과실의 경우 유과기에 과피가 검붉은 딱지 모양으로 괴사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은 배꼽이나 햇빛에 노출된 부위가 회색 또는 검붉은 색으로 변하며 착색이 된 후에는 햇빛에 검붉게 그을린 듯한 증상, 마치 검은점무늬병 후기 증상 및 녹응애 피해 증상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과피가 가해된 과실은 수확 후 얼마 잇지 않아 쉽게 말라 버린다.
총채벌레 증상과 녹응애 증상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위의 증상과 전형적인 총채벌레 증상이 동시에 있으면 총채벌레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전형적인 총채벌레 증상이 없는 경우는 총채벌레 피해일 가능성이 낮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총채벌레는 일단 발생시 번식력이 강하며 세대기간이 짧아 방제가 매우 어려운 해충인데, 특히 건조하고 비바람에 의한 환경적 스트레스가 없는 시설 온실에서 피해가 심하기 때문에 발생 초기 피해 증상을 확인하여 초기에 방제를 하여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발생예찰로는 황색이나 청색끈끈이트랩을 온실내 작물체 높이와 비슷하게나 약간 위에 설치하여 끈끈이트랩에 유인된 총채벌레의 발생 수준을 추측하거나, 작물체의 꽃봉오리, 엽 사이 등을 자세히 관찰하는 방법이 있다.
간이예찰 방법으로 피해가 의심되는 가지 밑에 흰색종이 등을 깔고 가볍게 털어보면 총채벌레 약충과 성충들이 떨어져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친환경 방제를 위해서는 발생 초기 해충 방제용으로 등록된 친환경 유기농자재 등을 엽 앞뒷면에 등에 고루 살포하면 발생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약제를 이용한 방제를 위해서는 계통이 다른 총채벌레 등록약제들을 약 5~7일 간격으로 2~3회 연속 살포해야 잎, 꽃, 토양 속에 있는 알, 어린벌레(약충), 번데기까지 충분히 방제가 가능하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