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배명나방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Ectomyelois / pyrivorella

목 / 과명

나비목 / 명나방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연간 2회 발생하며  알 → 애벌레(5∼6령) → 번데기 → 어른벌레을 경과하며 애벌레는 배나무의 눈 속에서 월동하여 이듬해 4월경부터 눈 또는 화방의 기부로 먹어 들어가며 과실이 1cm 이상 커지면 과실 속으로 먹어들어 간다.
한 마리가 여러 개의 과실을 가해하며 다 자라면 과실에서 나와 실을 토하여 과경을 가지에 붙들어 매고 과실 속에서 얇은 고치를 만들어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되는데 번데기 기간은 7∼12일이다.
늦은 여름부터 초가을까지는 특히 눈을 먹어들어 고사시키는데 제 2세대 유충은 1∼3개의 눈을 식해한 후 눈에서 월동하지만 식해를 받은 눈은 고사하여 탈락한다.
제 1회 어른벌레의 발생시기는 5월 하순∼6월 중순이나 지역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고 산란전 기간은 3일정도 된다.
산란은 특정한 장소에만 하는 것은 아니나 산란이 많은 장소는 눈 부근이나 과정부이고 한 개씩 산란한다.
알 기간은 6월경에는 약 10일이다.
부화한 애벌레은 바로 눈 속으로 먹어들어 가고 보통 짧은 열매가지의 눈을 먹어 들어가는 것이 많지만 중과지, 웃자람가지에서는 그 선단의 눈을 먹어 들어가는 것이 많다.
식입 후 10일 전후로 2령 유충까지 발육하고 3령이 되면 과실로 옮겨간다.
제 1세대에서 월동에 들어가는 것이 일부 있고, 7월 중순경부터 월동고치를 형성하기 시작하여 제 2회 어른벌레의 발생 전까지 고치는 완성된다.
제 2회 어른벌레의 발생시기는 8월이고 산란 전 기간은 3∼4일, 알기간은 1주일 전후이다.
제 1세대 애벌레과 같이 부화애벌레는 눈을 먹어 들어가고 2∼4엽을 침입해서 월동고치를 형성하고 그 속에 들어가서 월동한다.
월동애벌레의 고치를 완성하고 끝나는 것은 9월 하순∼10월 상순경으로 부화부터의 기간은 20∼25일간 걸린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나비목 명나방과에 속하며 성충은 몸길이가 12mm이고 날개 편 길이는 23mm 정도이며 앞날개는 회자갈색이고 두 줄로 된 흑갈색의 가는 가로줄무늬가 있으며 그사이는 회백색이다. 알은 길이가 1mm정도이고, 납작한 타원형으로 황백색∼적색이다. 유충은 길이가 18mm 정도이고 부화 직후에는 담홍색이지만 다 자라면 암갈색∼암록색이 되며, 머리는 흑갈색이고, 번데기는 길이가 12mm 정도의 황갈색이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애벌레가 배나무 발아기에 눈을 갉아 먹으며 제 1세대 애벌레는 과실을 먹어 들어가 큰 구멍을 내며 과심부에 이르고 낙과방지를 위해 과경을 가지에 고착시키고 식입 구멍으로 똥을 배출하는 특징이 있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겨울을 보내는 애벌레가 들어 있는 눈이나 피해열매를 모아 불태우고, 봉지씌우기 전 피해열매를 제거하여 2화기 발생을 줄인다.
발생이 심한 경우에는 복숭아심식나방 방제시기에 맞춰 등록약제를 살포하여 동시 방제한다.
방제약제는 이 해충에 등록된 약제를 사용 방법에 따라 살포한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