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노랑쐐기나방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Monema / flavescens

목 / 과명

나비목 / 쐐기나방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년 1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충태로 새알처럼 생긴 고치 속에서 월동한다.
6월경에 우화하여 성충이 되고 성충은 곧 교미를 한 후 잎 뒷면의 끝에 알을 낳는다.
부화유충은 잎을 가해하다 가지위에 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월동한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성충의 더듬이는 실모양으로 약간 편평하며 황갈색이다. 날개는 노란색깔로 앞날개 바깥부분은 붉은 갈색이고 가장자리에 검은 갈색 사선이 2개 있다. 날개 편 길이는 32~34mm 내외이다. 유충은 흰색이고, 몸길이가 24mm 정도이다. 머리는 엷은 갈색이고 몸의 앞뒤 부분에 어두운 보라색 무늬가 있다. 몸의 중앙부분과 옆부분은 녹색인데 몸 표면에는 독을 지닌 가시털이 있다. 고치는 계란형으로 회백색 바탕에 흑갈색의 세로줄무늬가 있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6월 이후 부화하여 처음에는 잎을 바늘구멍 같이 가해하다가 유충이 점차 커감에 따라 엽맥만 남기고 식해하면서 확연히 피해증상이 눈에 띤다.
알에서 부화한 어린 유충은 잎 뒷면에서 원형이나 일렬로 배열하여 집단으로 가해 하다가 점차 성장하면서 분산하여 식물에 피해를 유발한다.
유충과 성충 몸의 자모가 인체에 닿게 되면 독으로 인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고통을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블루베리의 경우 수확시기에 쐐기나방이 발생한 포장에서는 반드시 긴소매 옷과 장갑을 착용하여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겨울철에 나뭇가지에 부착되어 있는 새알 모양의 고치를 따서 불태우고, 다른 나방류 해충과 동시 방제한다.
노숙유충 시기까지 방치하면 많은 피해를 유발하므로 어린 유충들이 군집을 이루어 발생 초기에 즉시 방제하여야 한다.
방제로는 어린 유충이들 군집으로 모여 있는 발생 초기 피해부위들을 잘라서 밀폐하던지 소각하여 폐기하거나 나방 방제 적용이 가능한 친환경 유기농자재(제충국제제, 고삼제제, 님오일제제 기타 미생물제재 등)들을 살포하면 밀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개화기 중에는 약제를 살포할 수 없으므로 피해 가지만 제거한다.

시설 비가림 재배지의 경우 발생 이전 측창 및 출입문에 방충망을 설치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나방들을 차단하면 효과적으로 발생 밀도를 줄일 수 있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