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갈색날개노린재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Plautia / stali

목 / 과명

노린재목 / 노린재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ㅇ 성충으로 활엽수나 칡 등의 낙엽, 돌밑 등에서 월동하고, 연 1~2회 발생하며, 4월 이후 월동 장소에서 나온 후 여러가지 기주식물을 옮겨가면서 가해한다.

ㅇ 풀색노린재와 마찬가지로 기상이 고온 건조할 때 증식율이 높고, 과원에 채소나 두과작물이 심겨 있거나 방풍수로 둘러싸여 통풍이 잘 안 되는 곳 등에서 발생이 많다.
그리고 한낮에는 그늘에 숨어 있다가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주로 가해한다.

ㅇ 성충은 5~6월에 과원에 날아와서 어린 과실을 가해하며 알을 낳는다.

ㅇ 알은 무더기로 낳으며, 무더기 당 알의 수는 약 15~25개 정도이다.

ㅇ 갓 부화한 유충은 집단생활을 하고, 7~8월에 성충이 되어 과실을 가해한다.

ㅇ 7~8월에도 과실을 가해하지만 피해가 크지 않고, 9~10월의 피해가 크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성충은 10∼12㎜이며 몸색깔은 광택이 있는 녹색이며, 날개는 갈색이다. 머리, 앞가슴, 작은 방패판, 혁질부의 앞 가장자리와 결합판은 녹색, 날개 끝의 막질부 대부분은 연한 갈색이나 겹쳐있을 때는 암갈색으로 보인다. 겹눈은 흑갈색이고 더듬이는 5절이며 연한 갈색이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ㅇ 성숙 과실을 직접 흡즙 함으로써 현저한 품질저하를 가져오는 해충으로 최근 여름 구기자에 발생하여 과실에 상처를 내 즙액이 유출되어 부패하거나 과실내부에 세균이 증식하여 부패시켜 피해를 주고 있다.

ㅇ 사과원에서는 2000년이후 과실 겉면에 고두병과 같이 약간 움푹 들어가며 중앙에 불분명한 구멍이 있는 노린재 피해가 증가하였다.

ㅇ 피해증상을 구별하는 방법으로 고두병은 과실의 아래쪽 꽃받침 부위에 나타나며 과육이 코르크화 된다.
반면에 노린재에 의한 과실피해는 노린재 성충과 약충이 과실에 앉아서 구침을 찔러 가해하므로 과실 윗부분이나 옆면에 주로 나타나고 과육이 코르크화 되며, 가운데 피해부에 구침으로 찌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ㅇ 사과원에서 주로 문제 되는 노린재류로는 썩덩나무노린재, 갈색날개노린재가 우점종이지만, 지역이나 해에 따라서는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알락수염노린재, 풀색노린재 등도 피해를 준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ㅇ 사과원 주변의 노린재류 발생과 관련이 있는 잡초나 식물류는 가능한 정리하고, 사과를 가해하는 시기에 따라 적기 방재한다.

ㅇ 추출물제재나 유인트랩을 설치하면 어느 정도 방제할 수 있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