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흰곰팡이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이 병은 특히 플라스틱 용기속에서 운송하거나 저장하여 과습이 됐을 때 매우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
병원균은 토양에서 발생하여 수확 전이나 수확 후에 여러 종류의 상처를 통하여 감염되어 과실을 부패시키는데 주로 토양에 정착하여 있다가 비가 올 때 빗방울이 오염된 토양에서 튀기거나 바람에 의해 과실로 병원균이 전파되는데 주로 수관 밑의 과실에서 발생된다.
또한 수확 중에 땅에 떨어지거나 토양이 묻어서 저장된 과실일수록 발병율이 높다.
병이 진전되면 고약한 냄새를 발생시켜 상품성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파리를 유인하고 포장상자를 젖게 하여  운송에서도 문제가 된다.
이 균은 오직 상처에 의해서만 병원성을 가지나, 과피가 연약해지면 부패된 과실과 인접한 과실에 발병되기도 한다.
온주밀감에서는 상처접종 시 2일 후에  병징을 보인다.

  이 병의 발생은 기후 및 지리적 요건에 따라 해마다 다르게 발생되지만, 부피과, 과숙과 및 오래 저장된 과실에 높은 발병율을 보인다.
또한 병이 진전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습도가 요구되며, 온도는 10℃이상(최적 25~30℃)에서 병원균이 감염될 수 있으며 2 ℃이하에서는 병원균의 활성이 없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보통조건에서는 건전부위와 병에 걸린 부위간에 외관상 거의 색감 차이를 보이지 않으면서 병에 걸린 부위는 물러지며 빠르게 썩는다.
포장상자 속의 병징은 주로 흰색 포자괴가 물결을 이루며 시큼하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
주로 푸른곰팡이병, 녹색곰팡이병과 더불어 복합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불결한 과실을 저장 전에 선별하고 특히 곤충이나 수확 시 전정가위에 의해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 저장 용기 및 저장고내의 청결을 유지하고 저장 전 예조를 철저히 행하여 저장 중 과습하지 않도록 하며 환기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 유통 시 상자의 압상에 유의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 오래 방치하지 않아야 한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