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탄저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병 발생은 서남면 경사지로써 강한 햇빛을 받는 곳에서 많고 특히 비대기가 끝날 무렵부터 비가 내린 직 후 바람없이 맑은 날씨가 될 때 발생이 많다.
한 나무중에서도 남서측 수관 표면의 상, 중부 과실에 많고 보통 9월 하순경부터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기상조건 특히, 9월 상중순 기후의 영향이 발생을 좌우하기 때문에 년차별 발생 변동이 크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과피가 얇은 계통에서 발생이 많으며 특히 극조생 계통에서 피해가 크다.
초기에는 강한 햇빛에 의해서 과일표면 온도가 국부적으로 상승하고 2, 3개의 유포가 파괴되어 소립 반점으로 되고 점차 확대되어 크게는 과일 표면의 50 % 이상에서 병징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보통 일소증이라 한다.
착색기가 되어도 병반 주변은 착색이 잘 되지 않아 녹색으로 남아 있지만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착색이 되기 때문에 외관이 좀 나빠져도 큰 피해는 없다.
하지만 습윤한 기상이 계속되고 그 정도가 심해지면 과일표면에 잠재해있던 탄저병균이 강한 햇빛으로 인해 파괴된 유포로부터 번식하기 시작하여 병반이 급격히 확대 되어 갈색으로 되고 중앙부는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분생포자층인 흑색소립점이나 담육색의 포자괴를 형성하고 함몰하게 된다.
이러한 부패 과일은 수확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가 매우 크다.

또한 이들 병반과는 다른 형태의 병반이 연한 잎에서 발생하는데 노지의 경우 주로 장마기 때에 발생한다.
잎의 끝부분부터 물러지고 진한 갈색 또는 고동색으로 썩어 들어가다 최종적으로는 낙엽이 된다.
약간 건조한 조건에서는 감염부위를 중심으로 제한된 괴사모습을 보인다.
외국에서는 postbloom fruit drop과 lime anthracnose도 보고 되고 있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햇빛을 많이 받는 과실에 차광천을 씌워 주는 게  효과적이다.
- 병에걸린 과일을 제거한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