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청색곰팡이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균사생장과 병 발생 적온은 20~25 ℃ 이며 10~30 ℃ 에서는 병 진전이 상대적으로 녹색곰팡이병에 비해 느리지만 10 ℃ 이하에서는 녹색곰팡이병보다 발병이 심하다.
따라서 저온 저장 시, 그리고 상온 저장의 경우 1~2월 경에 많이 나타난다.
침입과 포자형성의 주기(cycle)는 한 시즌에 저장고에서 여러번 반복된다.
따라서 주의를 하지 않으면 병원균의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그 피해가 매우 클 수가 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초기에 연부로 시작되기는 녹색곰팡이병과 비슷하지만 녹색곰팡이병과 같이 급속하게 연부조직이 확산되지 않으며 금방 포자가 형성되어 청색의 포자로 뒤덮히고 시간이 지나면서 회청색으로 변한다.
가장자리에 흰색의 띠가 형성되는 것은 녹색곰팡이병과 유사하지만 그 폭은 녹색곰팡이병에 비해 상당히 좁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예방적 차원에서 상처 과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상처 과일을 저장해서는 안된다.
- 저장 중 감염되지 않도록 저장 전 저장고 소독을 해주고 미리 건조를 하거나 수확 전에 등록약제를 살포하여 과일표면의 과습을 방지한다.
- 저장고의 환기를 철저히 하며 되도록 저온을 유지함으로써 병 진전 속도를 늦추고 저장 중 부패과를 선별, 제거하여 저장고내 병원균 밀도 를 최대한 낮게 유지한다.

병원체 정보

  • Penicillium italicum Wehmer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