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무늬병 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이 병은 종자전염성 병해로 보리가 10~15㎝자랐을 때부터 발생하고 발병 최성기는 5월경이다. 토양 온도가 비교적 낮고 습하며 비옥한 토양에서 자란 보리에 많이 발생한다. 병원균의 생육 온도는 25℃ 정도이며 8℃ 이하나 32℃ 이상에서는 생육이 어렵다. 병원균은 52℃ 에서 10분이면 사멸한다. 전염 방법은 개화기 때 병원균이 비산되어 꽃의 내부로 침입하며, 저항력이 강한 휴면 균사나 분생포자의 형태로 여름을 난 다음 가을에 파종된 보리가 발아하면서 기부를 침해한다. 잎이 전개하면 병징이 있는 부분에 줄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염은 거의가 종자에 의하고 생육 중에 2차로 감염되는 일은 드물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잎이나 잎집에 주로 발생하나 간혹 이삭이나 줄기에도 발생한다. 잎이나 잎집의 표면에 담황색 또는 황백색의 줄무늬가 생기고 진전되면 갈색으로 변한다. 심한 병반은 잎이 세로로 쪼개지기도 하며, 병반 상에 분생포자가 형성되어 흑색으로 된다. 이 병에 걸리면 대부분 출수가 어렵고 출수가 되더라도 잎집에 쌓여서 기형이 되고 나중에는 말라죽는다. 특히 생육 초기에 일찍 발생한 포장은 병든 주가 크지 못하고 일찍 고사한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종자는 병이 발생하지 않은 곳에서 채종하고, 등록약제를 종자에 분의처리하여 파종한다. 온탕침법 : 친환경적인 살균하는 방법으로 줄무늬병 방제에 효과적이다. 출수기에 비가 많고 습도가 높을 때 많이 발생하므로 습한 환경을 피합니다. 질소 비료의 적정량을 사용한다. 돌려짓기하여 병 발생을 줄이고 잡초를 제거하여 병원균의 감염원을 줄인다.
병원체 정보
- Pyrenophora graminea Ito & Kuribayashi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