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세균성벼알마름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종자에서 겨울을 지나 침종 시 건전 종자로 전염되며, 짚 등에서 겨울을 지나 다음해 포장의 전염원이 된다.
침종 시 병든 종자로부터 나온 병원균이 건전 종자로 이동하며, 모판에서도 고온다습 할 때 병든종자 주위로 유묘 부패 현상을 일으킨다.
부적당한 환경에서 발병이 중단되고 외견상 건전한 상태로 병원균이 엽초 등에서 잠복하다가 출수기에 발병에 좋은 조건이 되면 벼알에 침입한다.
그러므로 벼의 출수 개화기에 고온 다습하면 본 병이 대 발생한다.
보통 병원세균의 농도가 102 CFU/㎖이고 기온이 20℃ 이상이면 발생이 쉽게 일어난다.
현재 국내 품종간의 저항성에는 차이가 없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주로 벼알에 발생하나 엽초에도 병징이 보인다.
벼알은 기부부터 황백색으로 변색되며 점점 확대되어 벼알 전체가 변색된다.
포장에서 일찍 감염된 이삭은 전체가 엷은 붉은색을 띠고, 고개를 숙이지 못하고 꼿꼿이 서 있으며, 벼알은 배의 발육이 정지되고 쭉정이가 된다.
늦게 감염된 벼알의 현미는 건전 미보다 작으며, 갈색의 줄무늬가 생긴다.
감염된 종자를 파종하면 심한 종자는 발아하지 못하거나 부패되며, 감염정도가 경미한 종자에서 발아한 모는 잎이 전개되지 못하거나 엽초가 갈변되며 생장이 불량하여 결국 고사한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건전종자를 사용하여야 한다.
- 볍씨는 염수선 (비중 1.13 1.14), 온탕처리 (55℃ 에서 60분) 및 건열처리 (40℃ 에서 2일)하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최아 및 육묘의 온도는 병원균의 최적생장온도 (30℃~35℃)를 피해 관리하고, 병든 묘는 재빨리 제거한다.
- 등록된 약제로 적기방제한다.

병원체 정보

  • Burkholderia glumae (Kurita & Tabei) Urakami et al.

출처: 농촌진흥청